국토부, 도시재생대학 대폭 확대···주민 주도형 거버넌스 구축
국토부, 도시재생대학 대폭 확대···주민 주도형 거버넌스 구축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8.03.15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공무원·전문가 등 대상별 차별화된 교육 커리큘럼 운영

▲ 도시재생대학 중심 도시재생 지역 거버넌스.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정부가 기초 자치단체마다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해 내실있게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주민주도형 도시재생 거버넌스를 구축해 지역 특색을 반영한 도시재생사업이 진행될 수 있는 밑거름 조성에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지역주민이 도시재생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지역 역량을 강화하고 관련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지역주민 주도 도시재생뉴딜 거버넌스’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도시재생대학’을 활성화하고 지역 주도의 교육체계 확립을 위한 ‘도시재생 뉴딜교육 활성화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참고로 도시재생대학은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실전형 교육과 같은 다양한 교육방식을 적용하는 ‘주민참여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대학은 지자체에서 프로그램을 마련해 도시재생지원센터 또는 지역 소재 교육기관 등에 위탁 운영하게 된다.

국토부는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하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최대 1,000만 원 규모의 교육 예산을 지원하고, 도시재생대학 운영 여부를 뉴딜사업 선정 평가 항목에 반영해 연내 도시재생대학을 50개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도시재생대학에서는 지역주민 대상 교육, 전문가 양성교육 등 교육대상별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육방식도 다양화해 교육 효과를 극대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 곳에서는 주민을 대상으로 한 실전형 교육을 중점 진행하며, 공무원을 대상으로는 사례 공유형 세미나를 적극 운영하게 된다. 이를 통해 주민이 직접 지역의 문제를 진단해 계획을 수립·실천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화 모델을 발굴 추진하는 등 도시재생대학이 지역 거버넌스의 중심 역할을 하게 된다.

이를 뒷받침하게 위해 국토부는 표준 교육 프로그램을 지자체에 배포해 교육과정을 기획하는 과정에 도움을 줄 방침이다. 또한 우수한 교육 프로그램을 발굴·공유해 여러 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뉴딜정책의 비전과 목표, 방향 등을 일관되게 공유할 필요성이 높은 총괄코디네이터와 공무원 대상 교육은 국토부가 별도 교육과정을 내달부터 운영한다.

초기 사업화 지원 교육(건별 500만원)과 국토교통형 예비사회적기업 등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참여 가능한 경제조직에 대한 교육도 추진해 지역 내 다양한 주체들의 역량을 강화해 나간다.

국토부 관계자는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하는 도시재생지원센터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이달 내 ‘사업시행 가이드라인’을 개정할 계획"이라며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직원 채용기준을 정비하고, 운영비 등을 지원해 센터의 역할을 명확히 규정하고 직원 처우를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7개 시(市) 및 2개 도(道)에 설치된 광역도시재생지원센터는 17개 시·도 전체에 확대 설치된다. 광역지원센터는 뉴딜사업 추진 외에도 광역단위 역량 강화 교육,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발굴·지원, 집수리·주거지원 사업화 안내, 지역기반 사회적 일자리 창출지원, 마을미디어 및 홍보, 상생협약 체결 지원 등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