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북 서희스타힐스 프라임시티’, 합리적 분양가로 선착순 분양
‘역북 서희스타힐스 프라임시티’, 합리적 분양가로 선착순 분양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4.04.22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분양가 상승세 속 자재값 인상·금리 부담 등 분양가 지속 상승 전망
‘역북 서희스타힐스 프라임시티’ 투시도.
‘역북 서희스타힐스 프라임시티’ 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아파트 분양가가 우상향을 그리는 가운데, 분양가는 ‘지금이 가장 싸다’는 시장 흐름이 자리잡고 있다. 실제 분양가는 매월 오르는 추세고, 앞으로도 제로에너지 인증 등 여파로 계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돼 알짜 단지를 중심으로 빠르게 분양 받으려는 수요자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발표한 ‘10월 민간아파트 분양가격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3.3㎡당 전국 민간아파트의 1년 평균 분양가격은 지난 9월보다 1.41% 올랐다. 1년 전과 비교하면 11.66% 상승했다. 분양가는 2월 소폭(-0.01%) 하락한 뒤 8개월 연속 오름세다.

앞으로도 분양가가 더 오를 가능성이 높다. 산업용 전기 요금이 뛰면서 시멘트, 철근 가격이 다시 꿈틀대고 있어서다. 업계는 전기료 상승으로 시멘트, 철근 비용도 10~20% 가량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금리 부담으로 인한 금융비용 증가도 분양가를 밀어올리고 있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의무 대상 확대 방안도 변수다. 업계는 건축비만 약 30% 가량 더 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아파트 공사비 대부분은 원자재값이 차지하는데, 원자재값이 큰 폭으로 오르면 공사비도 따라 상승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분양가도 덩달아 뛰게 된다”며 “결론적으로 분앙가는 더 오를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전했다.

작년에 이어 자재값 상승이 올해도 지속될 전망이다. 2분기가 시작된 4월 현재 작년 대비 올해 약 130여만원 정도 상승했으며 연말에는 2,000만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역북 서희스타힐스 프라임시티’가 합리적 분양가로 선착순 분양 소식을 전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역북 서희스타힐스 프라임시티’는 대지면적 3만8,317㎡, 지하 4층, 지상 29층, 총 912세대의 규모를 갖췄다. 전용면적은 실거주 수요층의 선호도가 높은 59㎡, 74㎡, 84㎡ 등으로 구성된다.

4BAY 구조 등 프리미엄 특화 설계를 적용해 전세대가 남향 위주로 배치됐으며 조망과 채광이 우수하고 넓은 동간거리를 통해 프라이버시 보호에 효과적이다. 또한 펜트리 및 드레스룸 설계,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아파트 조성 등을 통해 주거 만족도를 한층 끌어올렸다.

‘역북 서희스타힐스 프라임시티’는 역북지구 상업시설과 가까워 이마트, 롯데마트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용인시청, 세무서, 경찰서, 법원 등 주요 관공서도 인접해 있으며, 차량 10분 거리에 용인세브란스병원이 자리하고 있다. 돌봉산, 단지에서 직접 연결되는 등산로 및 산책로도 있고 소공원, 어린이공원 등 단지 내 녹지 비율이 법정 기준(15%)을 훌쩍 뛰어 넘는 38.73%으로 집계됐다.

단지 기준 1km 이내에 에버라인 명지대역, 김량장역이 위치해 있고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용인IC, 제2경부고속도로(예정) 등 진출이 가능하다. 또 역북 서희스타힐스 프라임시티는 교육환경법의 혜택을 받는 초·중통합학교 인접 단지로 인근에 노래연습장, 숙박업, 호텔, 단란주점, 청소년 유해업소, 제한상영관 등 설치가 불가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단지 인근으로 초중학교가 위치해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며 또 용인고등학교가 있어 초중고를 학세권으로 누릴 수 있다. 향후에는 단지 내에 국공립어린이집, 다함께 돌봄센터 등의 운영도 예정돼 있는 만큼 아이때부터 고등학생까지 선명한 학군을 자랑한다. 학세권을 누리는 ‘역북 서희스타힐스 프라임시티’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역북동 일원에 들어서며 지난 2월 일반 분양을 개시했다.

또한 반도체클러스터가 인근에 조성될 예정이다. 현재 용인은 122조 원을 투자하며 추진 중인 SK하이닉스의 반도체 허브, 360조 원을 투자하며 조성 중인 삼성 시스템 반도체 특화 단지 이슈가 있다.

‘역북 서희스타힐스 프라임시티’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보다 저렴한 분양가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며 “반도에 클러스터 단지, 학군, 교통 등 다양한 메리트로 당 현장의 가치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역북 서희스타힐스 프라임시티’ 주택홍보관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일원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