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크, 전세계 홍보용 달력에 한국 작가 소개
머크, 전세계 홍보용 달력에 한국 작가 소개
  • 김영민
  • 승인 2009.11.30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작가 선정 다른 국가에 알리는 것 처음

2010년도 달력 주인공 화려한 색채 이미지 오인순 작가 선정

한국의 미술작품과 작가가 외국 기업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전세계에 소개된다.

독일의 화학 및 의약 기업인 머크의 한국 지사인 한국 머크(대표이사 유르겐 쾨닉)는 30일 송년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일반에 잘 알려지지 않은 국내 미술작가를 발굴해 자사 달력을 통해 소개하는 문화예술지원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활동은 머크가 본사 차원에서 펼치고 있는 프로그램의 연장으로, 이번에 한국으로까지 적용 범위가 넓어졌다는 데 의의가 있다.

머크는 독일 본사를 중심으로 지사가 소속된 국가에 미술 작가를 선정해 소개해 왔으나, 한국에서 작가를 선정해 본사와 다른 국가에 알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자리에서 유르겐 쾨닉 한국 머크 대표는 "일상 생활에서 쉽게 접하는 달력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작가와 작품을 알게 되고, 이를 통해 국내 문화예술 발전에도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취지를 설명했다.

한국 머크는 2010년도 달력의 주인공으로 화려한 색채 이미지로 알려진 오인순 작가를 선정했다.

달력은 머크의 60개국 지사 네트워크를 통해 소개될 예정이다.

머크는 그 동안 한국에서 액정 기술과 생명공학 분야의 우수 인재를 발굴해 시상하고, 의대생에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주로 과학기술 분야를 지원해왔다.

머크는 2010년도 달력을 시작으로 한국 미술을 전세계에 알리는 노력을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머크의 CSR활동에 대해 341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 최장수 기업 중 하나인 머크는 세계보건기구(WHO)와 함께 열대병 예방을 위한 약품과 위조약 식별을 위한 테스트 키트를 무상으로 지원하며 글로벌 화학 및 의약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문화예술 분야로는 머크 오케스트라 운영, 달력을 통한 미술작가 발굴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액정발견 100주년을 기념해 '머크어워드'를 제정했다.

2004년부터 국제정보디스플레이 학회를 통해 수상자를 발표하고 있다.

올해는 국내 진출 20주년 기념과 함께 생명공학 분야의 인재를 발굴해 육성한다는 취지에서 '머크 젊은과학자상'을 시작했다.

이밖에 의대생을 위한 장학금 제공,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봉사하는 고아원 방문, 청소년 경제교육 지원을 위한 JA Korea 일일교사 등 다양한 CSR 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