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항공정비사업자 'KAI' 선정···내년 사업 본격 착수
국토부, 항공정비사업자 'KAI' 선정···내년 사업 본격 착수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12.20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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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경제 활성화·국가균형발전 기여···일자리 2만개 창출 기대

▲ KAI 항공정비(MRO) 사업 부지 위치도.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2018년 항공정비(MRO)사업자로 선정돼 항공정비산업을 견인하고, 지역경제 및 국가균형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18일 개최된 ’항공정비(MRO) 사업계획 평가위원회‘ 심의 결과를 토대로 KAI를 정부지원 '항공 MRO 사업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평가위원회는 KAI가 항공기 제조사로서 MRO를 위한 시설·장비보유 및 해당 지자체의 사업부지 저리 임대 등 MRO 사업추진 기반이 충분할 뿐 아니라 군용기 정비 경험과 함께 국적항공사가 가장 많이 운용하고 있는 B737 항공기의 개조 경험도 풍부해 민‧군 항공기 정비업 경영에 필요한 역량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특히 사업 부지가 지리적으로 편중된 경남 사천시에 위치했음에도, 지리적 한계보다 주변에 항공우주산업단지가 있고 항공관련 협력업체도 60여개가 입주해 있어 MRO 클러스터 형성을 위한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춘 것으로 판단했다.

또 정부지원 이외에 투자금융사 등 다양한 출자기관 확보와 함께 국내 LCC 물량 및 국내외 군용기 정비물량 수주 등을 통해 오는 2026년부터 순이익이 발생하는 등 사업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국토부는 해외 의존도가 높은 국적 항공기 정비의 내수 전환과 국내항공 MRO산업 육성을 위해 지금까지 3단계 추진 전략을 마련, 지난 2015년 1월부터 다각적인 정책을 추진 중이다.

그 결과, 국내 MRO 투자 확대를 위한 '외국인 지분 참여 제한' 폐지, 저비용항공사(LCC) 안전 확보를 위한 정비격납고를 인천공항에 신축했다. 또엔진부품 수리기술 개발 등 1단계를 완료하고, 정부지원 전문 MRO사업자 선정 등 2단계 사업을 추진했다.

국토부는 KAI가 계획대로 2018년 항공 MRO 전문기업을 설립할 경우, 2026년까지 2만여 명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수입 대체 1조 6,800억 원, 생산유발 5조 4,000억원 등 경제적 효과도 발생될 것으로 전망했다.

아울러 항공기 정비의 국내 전환으로 항공업계가 절감할 수 있는 기회비용도 연간 약 440억원에 이를 것으로 판단했다. 실제로 국적항공사가 해외에서 정비를 할 때 1회당 매출손실, 연료비, 인건비 등 약 2억 8,600만원의 손실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이번 선정을 통해 항공기‧엔진‧부품 등 정비체계 구축을 통한 부품제조업 등 항공기 제작산업과의 동반 성장도 유도할 수 있는 등 유무형의 경제적 창출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KAI를 중심으로 MRO 클러스터가 조성될 경우 진주·사천 등 경남 서남부지역이 미국 오클라호마나, 싱가포르 등과 같은 MRO 산업 중심지로 성장해 국가균형 발전의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향후 KAI가 한국공항공사 등과 MRO 전문기업을 내년 3월경 설립하고, 정비인력채용 등 사업 준비를 같은해 10월경 완료할 것으로 보인다"며 "11월경 정비조직인증을 받아 내년 연말께 사업을 착수하게 된다"고 예측했다.

이어 "2019년까지 미국 연방항공청 등 해외항공당국의 정비능력인증도 받아 해외물량을 수주하는 등 국제경쟁력도 조기에 갖추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전(前) 인하대총장 박춘배 교수는 “이번 MRO 사업자 선정은 정부, 기업, 지자체의 노력으로 이뤄낸 고무적인 성과로 그간 대형항공사 중심의 자가 정비체제에 머물렀던 국내 MRO 산업이 전문 MRO 기업 중심의 글로벌체제로 전환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는데 그 의의가 크고, 한국 항공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