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노총, 성과주의 폐지 위한 무기한 단식농성 돌입
공노총, 성과주의 폐지 위한 무기한 단식농성 돌입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12.12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연월 위원장 “노사 합의 없는 성과연봉제 전면 확대 반대”

▲ 지난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공무원 성고주의 폐지를 위한 무기한 단식농성 돌입' 기자회견서 공노총 최병욱 위원장이 정부에 노사 합의 없는 성과연봉제 전면 확대에 강력 반발, 성과연봉제 폐지 및 노사 대화를 촉구했다.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공무원 줄 세우기로 변질된 공무원 성과주의 폐지를 위해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공노총, 위원장 이연월)가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공노총은 지난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공무원 성과주의 폐지를 위한 무기한 단식농성 돌입’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이연월 위원장은 같은 날 세종시 인사혁신처 앞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이 자리에서 공노총 최병욱 수석부위원장은 "이 자리는 행정의 공공성 회복을 위해 마련됐다"며 "공무원 통제수단으로 변질된 공무원 성과주의를 즉각 폐지해야 한다"고 정부에 강력 촉구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가 노사 합의 없이 확대 시행한 4, 5급 성과연봉제 역시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폐지', '민간부문 양대 지침 폐기'와 같이 전면 재검토 후 신속하게 폐지해야 한다"며 "인사혁신처는 공무원 성과주의 전면 재검토를 위한 노사 협의제를 즉시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연월 위원장도 “공노총 제4대 출범식 당시 15만 조합원 앞에서 밝혔던 대통령의 성과주의 폐지 약속을 굳게 믿었다"며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폐지와 민간부문 양대지침 폐기 등의 변화를 지켜보며 공무원 성과주의 적폐가 개선되리라 기대했으나 지금까지도 아무런 변화가 없다”고 성토했다.

한편 공노총은 앞서 올해 9월 인사혁신처·행정자치부 항의 방문하고 및 릴레이 1인 시위를 시작으로 1차 성과주의 폐지 투쟁에 돌입했다. 이어 지난 10월 16일부터는 인사혁신처 앞에서 24시간 천막철야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난달 29일에는 전국 공무원 200여명이 혁신처 앞에 모여 ‘공무원 성과연봉제 전면 확대 저지 투쟁 집회’를 개최하는 등 ‘성과연봉제 폐지’를 위한 행보에 가속하고 있다.

▲ 공노총이 지난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용득 의원과 함께 '공직사회 개혁을 위한 단식 투쟁 선포 기자히견'을 진행했다. 이날 공노총은 공직사회 성과주의 폐지를 촉구했다. 사진은 이용득 의원(중앙 오른쪽)과 공노총 최병욱 수석부위원장(중앙 왼쪽) 등을 비롯한 공노총 지도부의 기자회견 전경.

다음은 기자회견문 전문.

공공성 파괴를 부르는 인사혁신처표 성과주의, 종말을 고하노라(공무원 성과주의 폐지를 위한 강력투쟁에 돌입하며)

새 정부 들어 공공기관 성과연봉제가 속속 폐지되고 있다. 합리적 성과평가 기준도 제시하지 못한 채, 노사합의 없이 시행이 강행된 제도의 불합리성을 뒤늦게나마 바로잡기 위한 결단이다.

그런데 시대의 흐름에 역행해 제도폐지는커녕 점차 그 시행 폭을 넓혀가는 조직이 있다. 대한민국 유일, 성과연봉제 확대시행을 강요받고 있는, 바로 ‘공무원’ 조직이다. 정부의 가장 가까이에 있는 노동자 공무원에 대한 노동개악은 정권을 불문하고 아직까지 그대로다.

정부는 노사 합의 없는 성과연봉제는 무효라고 하면서도, 정작 ‘사용자’의 위치에서 공무원 노동자들과는 아무런 합의 없이 ‘공무원 성과연봉제’를 도입·시행하고 있다. 보수는 노동자들의 근로조건과 관련된 중요사항임에도 당사자인 노동자들과는 한마디 상의조차 없다.

공공서비스에 신자유주의적 사고를 무분별하게 결합시킨 이 제도는 1990년대 후반 3급 과장급 공무원을 시작으로 해마다 적용 범위를 확대해오더니, 급기야 2017년에는 5급 상당 공무원 전체가 그 적용대상이 됐다. 그리고 해마다 성과급의 범위를 넓혀 보수의 안정성까지 위협하기 시작했다.

한 가정의 생명줄인 공무원 보수를 ‘공공성 강화’라는 명목으로 보수규정을 통해 일방적으로 쥐락펴락 해왔다. 그것도 아무런 협의 없이 강행됐다. 가족 생계와 직결되는 보수를 통해 공무원을 옥죄는 것. 줄서기 관행과 정부 눈치 보기 문화를 만드는 제2의 엽관주의가 아니고 무엇인가?

조직 내 위화감으로 무너지는 동료 의식, 대국민 서비스 질(質)보다 개인의 성공을 위한 양(量)을 강요하는 이 제도는 도대체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가? 또 애초에 공직사회 내 ‘성과’는 무엇으로 측정할 수 있는가?

성과연봉제의 확대는 공직사회 분열을 유발하고 직업공무원제 근간을 흔드는 구(舊) 정권의 대표적 개악이다.

정권은 변했지만 성과주의는 여전히 답보상태다. 우리는 정권의 하수인이 높은 ‘보수’를 받는 자의적 성과주의가 아닌 국민을 위한 참된 봉사가 높은 ‘가치’로 평가받는 공무원 사회에서 일하고 싶다.

정권의 하수인이 아닌 국민의 공무원이 되고 싶다.

공노총은 그동안 공직사회 개혁을 위해 ‘공무원 성과주의 폐지’를 주장하였다.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공노총 출범식에 참석하여 ‘공무원 성과주의에 대해 원점에서 재검토 하겠다’고 약속하였다.

그러나 정부는 ‘대통령 공약사항’을 실천할 노력도, 의지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공노총은 인사혁신처 앞에서 58일째(12월 12일 기준) 노숙투쟁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그 어떤 대책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대한민국의 현실이다.

공무원 노동자와의 협의 없는 정부 정책은 실패로 되돌아온다는 것을 오늘 단식농성을 통해 다시 한 번 강조한다. 단식농성의 마지막은 죽음 아니면 인사혁신처의 태도 변화 둘 중 하나임을 다시 밝힌다.

인사혁신처는 전(前) 정권에서 노사합의 없이 확대 시행된 4,5급 성과연봉제를 즉각 폐지하라. 그리고 공무원 성과주의 전면 재검토를 위한 노사협의체를 즉시 구성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