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존중"
부산시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존중"
  • 부산=김두년 기자
  • 승인 2017.10.20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후 핵연료 관리 등 지자체장 동의권 부여 등 원자력 안전대책 마련 촉구

부산광역시는 공론화위원회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권고안을 존중하고, 정부가 권고안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정책 결정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부산·울산·경남 주민이 납득할만한 신고리 5,6호기 및 기존 가동원전에 대한 정부차원의 강력한 안전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했다.

부산시는 ‘원전으로부터 시민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가 앞으로 다수호기 가동 및 운영에 따른 안전성 검토, 활성단층 정밀재조사 등 추가 안전대책과 사용후 핵연료 처리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원전 가동 및 환경방사능 감시·관리에 대한 지자체 권한과 역할 강화를 위해 원전건설 및 수명연장, 사용후핵연료 관리와 관련해 자치단체장에게 동의권 부여 등 지역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경주할 계획임을 강조했다.

이밖에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 국가 에너지정책 전환 조기 추진을 위해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술개발과 에너지 고효율 사업 확대를 정부에 건의하고, 부산형 클린에너지 정책을 내실 있게 추진함으로써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30%까지 달성할 계획임을 공개했다.

무엇보다 시 차원에서 원전 및 환경방사능에 대한 통합 관리·감시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방사능방재교육 및 훈련, 방호물품 확보 등을 통해 원자력안전 및 방사능방대책을 더욱 강화해 나갈 뜻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