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대책 비조정지역 풍선효과… 수혜단지 주목
8.2대책 비조정지역 풍선효과… 수혜단지 주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7.08.28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규제 피한 지역 전매제한 없는 미분양단지 재평가 이뤄져

8.2부동산규제를 피한 지역으로 실거주, 투자수요가 몰릴 전망이다. 특히 수도권에서는 조정대상지역으로 포함되지 않은 곳이 최대 수혜지역이 될 것으로 보인다.

8.2부동산대책의 주 내용을 보면 투기과열지구와 투기지역 지정은 물론 투기수요 차단을 위해 다주택자 양도세를 강화하고 투기지역 내 주택담보대출 건수를 제한하는 등 강도 높은 규제책이다.

서울전역과 경기 과천은 투기과열지구로 강남4구(강남, 서초, 송파, 강동), 용산, 성동, 노원, 마포, 양천, 영등포, 강서는 투기지역으로 지정됐다. 조정대상지역의 LTV·DTI가 각각 60%, 50%인 반면 투기과열지구와 투기지역은 LTV·DTI가 40%로 축소됐다.

또한 다주택자 금융규제도 강화돼 주택담보대출을 한 건 이상 받고 있는 세대에서 추가 대출을 받을 경우 LTV, DTI 10%씩 축소되며 투기지역에서는 주택담보대출 건수가 세대 당 한 건으로 제한된다. 또 분양권 전매 시 보유기간에 상관없이 양도소득세율 50%가 적용된다.

이같이 지난해부터 이어진 부동산 규제로 조정대상지역에 투자수요 진입이 어려워지자 비조정대상지역에 수요가 몰리는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수도권 내 비조정지역의 미분양물량이 눈에 띄게 감소 중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비조정지역인 용인의 미분양가구는 2016년 11월 4,944가구에서 지난 6월 2,521가구로 약 50%줄었다. 또 평택은 같은 기간 2,880가구에서 1565가구로 약 46% 감소됐다.

부동산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부동산 대책의 학습효과와 예상보다 강력한 부동산 규제로 투자를 목적으로 둔 수요들이 투기과열지구를 제외하기 때문에 규제를 피한 지역으로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특히 지난 6.19대책 당시에도 조정대상지역에서 제외된 수도권 내 지역들의 반사이익이 전망된다"고 말했다.

▲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 전체조감도.

이에 따라 투기과열지구나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되지 않고 지역 내 전매제한도 없는 미분양 아파트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지고 있다.

특히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일대에서 대림산업이 분양 중인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단지는 현재 대부분의 주택형이 소진돼 가장 많은 물량이 공급됐던 전용 84㎡ 타입만 분양 중으로 이 역시 마감이 임박한 상태다.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는 수도권에서 보기 힘든 3.3㎡당 평균 분양가 790만원대로 높은 가격경쟁력을 갖췄고, SRT·GTX(예정)동탄역을 차로 10분 대에 이용 가능하다. 제2경부고속도로(서울~세종고속도로)까지 인접해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도 높다. 또한 단지 인근 652만㎡ 규모의 남사복합자족신도시 개발계획으로 미래가치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이 밖에도 이 단지는 단지규모와 걸맞은 다양한 커뮤니티시설 및 생활편의시설을 갖췄다. 단지 내 스포츠파크, 라이브러리파크, 포레스트파크 등 6개의 테마파크가 들어서며 750m 길이의 스트리트몰도 조성될 예정이다.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는 지하 2층~지상 29층, 67개동, 전용면적 44~103㎡로 지어지며 총 6,800가구 중 6,725가구가 일반에 공급됐다. 분양상담은 경기도 화성시동탄면 방교리 29-1에 위치한 동탄홍보관에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