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술인協 “패러다임 바꿔야 4차 산업혁명 주도”
건설기술인協 “패러다임 바꿔야 4차 산업혁명 주도”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07.27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립 30주년 기념 간담회서 관·산·학 관계자 "협회 교육기능 강화 필요성 커져" 한목소리

▲ 한국건설기술인협회가 27일 건설회관에서 '건설환경 변화에 따른 건설기술인의 미래 역량'을 주제로 협회 창립 30주년 기념 좌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은 좌담회 전경.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건설환경 변화에 따른 건설기술인의 미래 역량을 모색하기 위해 자리에서 관·산·학 관계자들이 ‘교육·평가·기술 패러다임의 변화의 중요성’을 한목소리로 주장했다.

한국건설기술인협회가 27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건설환경 변화에 따른 건설기술인의 미래 역량’을 주제로 협회 창립 30주년 기념 좌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건설기술인의 성과를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종훈 한미글로벌 회장이 좌장을 맡은 이날 좌담회는 ▲4차 산업혁명과 건설(김형관 연세대 교수) ▲글로벌시장이 요구하는 기술과 국내 기술 역량(이복남 서울대 교수) ▲건설기술 정책 추진 방향(정채교 국토교통부 과장) ▲한국건설과 건설기술인의 미래(조훈희 고려대 교수) 및 건설기술인이 가야 할 길(이복남 교수) 등 총 네 개의 세부 주제가 각각 발제됐다.

김형관 연세대 교수는 현재 한국의 건설산업이 과연 미래시대에 대응할 준비가 돼 있는지를 화두로 던졌다. 그는 “건설산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제시해야 한다”며 “기술 및 프로세스 관점에서 타 산업과의 융합함으로써 미래비전을 구현하기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상호 한국건설산업연구원장은 “한국 건설산업의 생산성이 매우 취약하기에 인더스트리 4.0(4차 산업혁명)에 맞게 법·제도 규제 및 업계 인식을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는 현재 건설산업과 관련된 법과 제도가 2차 산업혁명 시기의 관점에 머무르고, 시공 인력 중심의 산업구조를 꼬집은 대목이다.

이어 “4차 산업혁명의 가장 큰 특징은 산업과 기술간, 현실과 가상공간의 융합이라며 BIM 등과 같이 ‘가상공간’에서의 ‘가상 시공’을 거쳐 실제 시공을 함으로써 낮은 생산성을 끌어 올릴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정영수 명지대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요소 기술인 빅데이터를 활용해 산업적 관점에서 건설기술인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표준화‘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교수는 ”특히 산업정보표준은 현재 주도권을 잡기 위한 국가간 글로벌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는 분야”라며 “건설산업이 타 산업과의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경영정보시스템(MIS)를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이 요구하는 기술과 국내 기술 역량‘을 주제로 진행된 발표에서 이복남 교수는 “한국 건설산업은 시장이 요구하는 기술과는 다른 기술을 공급하고 있다”며 “건설기술이나 건설산업 전반에 걸쳐 시장과의 괴리가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최근 정부가 공공 도로건설분야에 BIM을 시범 도입하는 정책을 내놓자 토목 업계가 충격을 받았다”고 지적하며 “BIM 등 건설IT 분야에 숙련된 기술자가 없기 때문으로 풀이돼 앞으로 시장 눈높이에 맞는 기술을 업계가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신병관 삼보기술단 대표는 “건설업계가 살아남으려면 향후 투자개발형 사업으로 힘을 모아야 한다”고 “경쟁 우위를 갖추기 위해서는 법률, 금융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종합된 기술을 반드시 확보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기업간 인재 확보 경쟁으로 산업의 근간이 무너지고 있는 현실을 먼저 바로잡고, 적정 공사비 지급이 선행돼야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밑거름이 완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현 해외건설협회 상무는 “국내 건설기술의 경쟁력을 분석하는 평가방식이 ’국가별 맞춤형 기술능력평가‘ 방식으로 전환돼야 해외 경쟁사들과의 정확힌 비교 분석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례로 일본이 국가 차원에서 인도네시아 등 일부 국가에 한국 기업의 장단점을 분석해 시장에 내놓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음을 언급했다. 따라서 한국도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주요 국가부터 데이터베이스를 갖춰야 한다고 제안했다.

국토부 정채교 기술정책과장은 ’건설기술 정책 추진 방향‘이란 발제를 통해 시공 중심의 건설에서 고부가가치 건설산업으로의 변화를 위한 스마트건설 기술 확보를 강조했다. 그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R&D를 추진, 기술개발 로드맵을 마련해 단계별로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무엇보다 정 과장은 “고부가가치 CM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업초기의 기본설계부터 CM발주를 확대하고, 공공사업 발주에 CM 민간실적을 인정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KDI 김정호 교수는 “ICT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태블릿PC를 활용해 건설현장 관리가 가능해져 건설산업의 생산성 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ICT 기술을 이용하는 기업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이 마련되면 보다 활발한 기술 개발이 이뤄질 것”이라고 예측했다.

김태황 한국건설경제산업학회장은 건설산업이 유독 규제가 많은 산업임을 지적, “현행 제도 안에서 4차 산업혁명에 부합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아닌, 새로운 첨단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제도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술인력 교육이 부족한 건설산업 현실을 감안해 건설기술인협회가 우수한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조훈희 고려대 교수는 ‘한국건설과 건설기술인의 미래’란 주제 발표에서 "건설산업은 생산성 향상보다 건설물가지수 상승폭이 커 결코 바람직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지는 않다”고 지적, “건설업계가 한정된 시장을 놓고 제로섬 게임을 펼치느라 과거나 현재나 바뀐 게 없다"고 지적했다.

건설기술인이 가야 할 길이란 주제로 발제에 나선 이복남 교수는 한국이 건설교통 분야에서 확보한 원천 기술이 ‘전무’한 상황을 서두에 언급하며 국내 건설산업의 기술이 1995년대 수준에서 멈춰서 있다고 성토했다.

이 교수는 “WTO 가입 이후 한국에서 글로벌 건설기업의 각축전이 벌어질 것이라고 우려 했지만 막상 아무 변화가 일어나지 않자 업계가 도태하기 시작했다”며 “OECD 가입 이후엔 (건설)선진국 반열에 진입한 것으로 착각하는 과오를 저지르며, 기술 개발을 주장했던 사람을 퇴출시키는 잘못을 저질렀다”고 강력하게 비판했다.

이러한 현실에서 국내 건설업계가 취할 수 있는 해법으로는 “건설기술자 스스로가 역량 개발에 나서야 하는 책임과 의무를 느껴야 한다”며 건설기술인협회가 기술인 교육이나 재교육의 패러다임을 제시해야 할 것을 주문했다.

이현수 서울대 교수 역시 “미국은 기술사 자격을 취득하는 것보다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며 한국과 정반대의 길을 걷고 있는 해외 사례를 통해 건설기술인의 교육 체계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건설산업이 플랫폼을 창출하는 ‘Beyond Construction(비욘드 콘스트럭션·건설을 넘어서자)’을 통해 건설기술인의 역할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한우 현대건설 상무는 “원가 절감을 통한 수익 극대화보다는 적정 공사비 지급과 4차 산업혁명에 걸맞게 선조립 공법 등을 통한 기업 간 기술력 경쟁 풍토를 정부가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간담회를 주최한 김정중 한국건설기술인협회 회장은 “간담회를 통해 건설기술인이 나아갈 방향과 해야 할 일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고 평가하며 “건설기술인의 역량 강화를 개선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제안한 ‘교육’ 분야에서 협회가 큰 강점을 갖췄다고 판단되는 만큼 건설기술인 능력관리관점으로  접근해 글로벌 수준의 인재를 적극 양성할 수 있도록 경주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