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수요 풍부한 대단지 내 상가… 완판행진 ‘눈길’
고정수요 풍부한 대단지 내 상가… 완판행진 ‘눈길’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7.06.09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단지 아파트 고정 배후수요 확보로 임대수요 꾸준… 임차 임대인 모두 만족

‘힐스테이트 리버파크 단지 내 상가’ 총 1,263가구 고정수요 확보
지상 1층~지상 2층 전용 16~257㎡ 36실… 6월 10일 입찰.12일부터 계약

▲ 1,000세대 이상 대단지 내 상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며 완판행진이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총 1,263가구 고정수요를 확보하고 있는 ‘힐스테이트 리버파크 단지 내 상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사진은 ‘힐스테이트 리버파크 단지 내 상가’투시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1,000세대 이상 고정수요를 갖춘 대단지 내 상가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장기간 지속되고 있는 저금리로 인해 저축보다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는데다 유동인구와 입지에 민감한 역세권이나 도심권 상업시설과는 달리 고정적인 배후수요 확보가 가능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대단지 내 상가는 튼튼한 배후수요 덕으로 임차인 모집에도 유리하고 상권 활성화 속도도 빠르다. 또한 단지의 규모가 크면 클수록 그에 따른 고정 수요도 많아지게 되고 입주민들 입장에서는 단지 내에서 여가시설을 포함한 주거․소비 등을 한 곳에서 누릴 수 있어 이용률뿐 아니라 만족도 역시 높다.

이같이 대단지 내 상가가 분양시장에서 많은 수요자들이 몰리며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실제로 현대산업개발이 지난 3월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에서 선보인 ‘수원 아이파크 시티 5차 상업시설’은 총 93개 점포에 약 5,000여명이 청약을 접수하면서 평균 50대 1, 최고경쟁률 551대 1을 기록했다. 7,000여 가구 대단지 고정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보니 수요자와 투자자들이 몰린 것이다.

중흥건설이 지난해 12월 광주광역시 남구 효천1지구 B-1〮3블록에서 선보인 ‘효천1지구 중흥S-클래스’ 단지 내 상가는 B-1블록 832가구, B-3블록 695가구 총 1,527가구의 대단지를 고정수요로 갖추고 있다. 이렇다 보니 총 28개 점포에 많은 수요자들이 몰리며 단기간 내 모든 계약을 마쳤다.

업계 관계자는 “상가투자에 있어 배후수요는 중요한 요건으로 1,000세대 이상의 고정수요를 확보한 대단지 내 상가는 공실 리스크가 적어 임차인 모집 확보에도 유리하다”며 “더욱이 정부규제로 아파트 투자가 여의치 않은데다 장기화 되고 있는 저금리 기조로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대단지 내 상가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라고 설명했다.

현대건설은 광주 광산구 쌍암동에서 ‘힐스테이트 리버파크 단지 내 상가’를 분양한다. 오는 10일 호실별 내정가 공개경쟁입찰 방식(총액제)으로 진행 될 예정이다.

‘힐스테이트 리버파크 단지 내 상가’는 지상 1층~지상 2층, 전용면적 16~257㎡ 연면적 2,790㎡ 총 36실 점포 규모로 이뤄졌다. 이 상가는 힐스테이트 리버파크 아파트 1,111가구, 오피스텔 152실 총 1,263세대 대단지 독점상가로 안정적인 고정수요가 예상된다.

더욱이 ‘힐스테이트 리버파크 단지 내 상가’는 첨단지구 핵심상권에 입지해 있어 중심상업지구 내 다양한 상업시설을 비롯해 롯데마트, CGV, 메가박스, 광주첨단병원, 광주보훈병원 등과 인접해 있다 보니 주변 상권과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이외에도 이 상가는 첨단1지구에 위치해 있고 첨단2지구가 인근에 자리잡고 있는데다 삼성전자 그린시티 3캠퍼스, 엠코 테크놀로지 코리아 등 다양한 기업이 입주해 있는 광주첨단과학산업단지가 가깝다. 여기에 광주지방국세청, 광주본부세관 등 여러 관공서를 비롯해 전남대학교, 남부대학교, 광주과학기술원도 인근에 조성 돼 풍부한 배후수요까지 갖췄다.

특히 ‘힐스테이트 리버파크 단지 내 상가’는 바로 남동측으로 영산강 조망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인근 어린이교통공원, 첨단근린공원, 쌍암공원 등이 위치해 있어 이들 공원을 이용하는 나들이객들을 수요로 끌어들일 수 있다.

또한 힐스테이트 리버파크 단지 내 상가는 첨단강변로와 임방울대로가 만나는 대로변 스트리트형 상가로 조성 돼 유동인구 흡수가 용이하다. 스트리트형 상가는 길게 늘어선 형태로 조성되는 까닭에 가시성뿐만 아니라 집객효과가 뛰어나다.

호실별 입찰 신청접수 및 입찰은 6월 10일 광산구 청소년 수련관 3층 공연장에서 이뤄지며, 계약은 12일부터 13일까지 이틀동안 힐스테이트 리버파크 분양사무실에서 진행된다. 광산구 청소년 수련관은 광주광역시 광산구 첨단중앙로 182번길 39(상암공원 내 위치)에 위치해 있다. 입주는 오는 2019년 2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