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부장관 후보자 “맞춤형 주거복지‧교통 공공성 강화"
김현미 국토부장관 후보자 “맞춤형 주거복지‧교통 공공성 강화"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06.0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年 17만 가구 공공 임대주택 공급 지속···대중교통 체계 개편 추진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맞춤형 주거복지 및 교통 공공성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특히 국가적으로 어려운 시기인 만큼 막중한 책임과 강한 소명감을 갖고 맡은 바 소임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했다.

그는 “국회와 현장 등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서민·청년들의 주거문제 해소, 도시재생을 통한 삶의 질 제고, 대중교통 체계 개선, 질 좋은 일자리 창출, 미래형 신산업 육성 등에 전력하겠다”며 장관 임명 소회를 전했다.

이를 위해 먼저 주거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을 시사했다. 국토정책의 방향이 전 국민의 주거 복지 향상에 무게가 실릴 것이란 분석이다. 

주거 복지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는 ▲세대별 ▲소득별 맞춤형 정책 마련이 예상된다. 저성장 기조가 이어지고, 소득 양극화 문제가 심화될 뿐 아니라 이로 인한 저출산·고령화사회 진입 등 인구구조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했다. 

김 후보자는 "‘매년 17만 가구 규모의 공공 임대주택 공급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주거 복지를 실현할 뿐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중 하나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구도심과 노후 주거지를 살려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통체계를 개편해 국민들이 도로‧철도 등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자율주행자동차·드론 등 교통분야 미래형 신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육성해 신성장동력으로 적극 육성하겠다는 의지도 담겼다.

아울러 “어려운 시기에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은 만큼 국가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민에게 희망과 용기를 드리기 위해 열과 성을 다 하겠다”며 “국민과 소통하며, 국민에게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분야들을 발굴해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정책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그는 국토부 산하 공기업에 종사하는 비정규직 직원들을 정규직화하는 등 질 좋은 일자리를 확보할 것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