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의 날] 직장인 10명 중 7명 스마트워크 경험 無
[근로자의 날] 직장인 10명 중 7명 스마트워크 경험 無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05.01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후지제록스, 스마트워크 환경 관련 설문 실시···직장 내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 16% 불과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국내 직장인 10명 중 7명이 스마트워크를 아직까지 경험하지 못했으며, 직장 내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도 15.8%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후지제록스(대표 우에노 야스아키)는 ‘근로자의 날’을 맞아 스마트워크에 대한 직장인들의 인식과 이용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1일 밝혔다. 해당 설문조사는 지난 4월 21일부터 26일까지 전국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사무·관리 및 전문직 등 직장인 512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조사 결과, ‘스마트워크를 경험해본 적이 있는가’란 질문에 응답자 26.8%만이 ‘그렇다’고 답했다. 이는 직장인 10명 중 7명은 스마트워크를 전혀 경험해본 적이 없음을 의미한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15.8%만이 스마트워크 환경이 구축된 사무실에서 근무했다고 답해 정부와 기업의 높은 관심에도 실제 직장 내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은 아직까지 미미한 수준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현실은 '스마트워크에 대한 정보 부족(32.3%)'이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됐다. 여기에 ‘투자비용 지출 부담(26.5%)'과 '임원진의 인식 부족(20.2%)’도 무시할 수 없는 요인이란 의견이 뒤를 이었다. 다만 스마트워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9%대에 그쳐 향후 비용 절감 및 인식 확산에 대한 기반만 마련되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직장인들은 스마트워크의 가장 큰 걸림돌로 '모바일 기기와 연동되지 않는 사무기기'를 꼽았다. 뒤이어 '핵심업무에 집중 할 수 없는 서류 작업 및 복잡한 문서 프로세스', '전사적 수준의 기업용 클라우트 구축 미비' 등도 불편사항으로 지목됐다.

무엇보다 국내 직장인들이 스마트워크 환경에 대한 필요성을 크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응답자의 71.9%는 회사가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을 위해 투자하는 것에 동의한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다. 기업들이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에 적극 나서야 할 필요성이 강조되는 대목이다.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조건으로는 응답자의 62.1%(복수응답 허용)가 '모바일 및 클라우드 프린트 등 모바일로 연결된 사무실 환경 구축'을 강조했다. 스마트워크를 실현함에 있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 즉 업무의 연속성과 효율성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대목이다.

뒤이어 보안이 철저한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39.6%), 계약서•발주서 등 문서 공유 프로세스를 단축시키는 스캔 자동화 서비스(29.3%), 번거로운 사무장비 소모품 자동 관리 서비스(25.2%), 언제 어디서든 미팅이 가능한 화상회의 솔루션(23.4%) 등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스마트워크의 효과를 묻는 질문에서 응답자의 63.5%(복수응답 허용)는 스마트워크 환경이 구축되면 업무 효율성이 높아져 성과 향상에 도움될 것이라고 답했다. 동시에 업무시간 단축 등 ‘일과 가정의 양립’으로 삶의 균형도 잡혀 업무 만족도도 증대될 것이라 기대했다. 이밖에 팀워크가 향상될 것이라는 응답도 10%가량으로 파악됐다.

한국후지제록스 우에노 야스아키 대표는 “직장인들이 스마트워크 환경을 갖추기 위한 조건으로 '사무용품(복합기, 프린터 등)과 모바일 기기의 연결' 및 정보 유출에 대한 '철저한 보안 체계 구축'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 기업들이 스마트워크 환경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 증진 및 일과 삶의 균형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후지제록스는 올 1월 클라우드, 모바일 중심으로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발맞춰 직장인들의 업무환경 개선을 돕는 ‘스마트워크 게이트웨이(Smart Work Gateway)’ 콘셉트를 발표, 클라우드 기반의 ‘스마트워크 게이트웨이’ 솔루션과 각종 신제품을 통해 직장인들의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유연한 업무환경을 만드는 스마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