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정책硏, 시설물 스마트 안전 및 유지관리 로드맵 마련한다
건설정책硏, 시설물 스마트 안전 및 유지관리 로드맵 마련한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7.04.19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수행 본격화

제4차 산업혁명 대비 스마트 안전 및 유지관리 로드맵 작성 중점
2018년부터 5년간 적용… 국내 정책방향.세부 추진과제 마련 본격화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대한건설정책연구원(원장 서명교)이 제4차 산업혁명 대비 시설물 스마트 안전 및 유지관리 로드맵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에 나섰다.

건설정책연구원은 최근 국토교통부로부터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 기본계획 수립 연구 용역’사업을 수주, 착수보고회를 갖고 제4차 산업혁명 등 새로운 요구와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연구용역에 수행에 들어갔다.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 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은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이하, 시특법)’ 제3조에 의거 국토교통부 장관이 수립․시행하는 시설물 안전 분야의 최상위 계획으로 향후 5년간의 기본목표 및 정책방향과 구체적인 추진과제를 담는 계획이다.

기본계획은 1, 2, 3차 걸쳐서 이미 수립․시행된 바 있으며, 이번 4차 기본계획의 적용 시기는 오는 2018년부터 2023년까지이다.

이번 수립되는 기본계획은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가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 분야에서도 거세게 요구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스마트 안전 및 유지관리 체계 마련을 위한 로드맵’에 주안점을 두고 작성될 예정이다.

스마트 안전 및 유지관리 체계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드론 등의 제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시설물을 최소한의 비용으로 안전하게 유지 관리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이를 위해서는 지능화, 무인화, 자동화, 초연결기술 등의 첨단기술 개발 뿐만아니라 활용․확산을 위한 전문인력 확보, 제도 정비, 정책 지원 등과 같은 산업 생태계 조성도 수반될 필요가 있다.

이에따라 건설정책연구원은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 분야의 실태를 면밀히 조사해 현안 해결을 위한 방안도 강구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이면서도 현실적인 기본계획(안)이 수립되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 분야의 대표적인 현안으로 영세하고 기술력이 부족한 안전진단전문기관, 유지관리업체가 난립하고 과당경쟁에 따른 산업발전이 저해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유지관리업체와 안전진단전문기관과의 업역 갈등, 일부 업체의 과점현상, 민간 관리주체의 안전의식 미흡 및 역량 부족으로 인해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의 효율성과 실효성이 낮은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건설정책연구원은 이번 기본계획에서는 추진과제를 구체화해 1년 단위의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재정조달방안을 마련, 합리적인 재원 투입계획을 강구함으로써 종전 기본계획보다 실행력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각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는 자문그룹을 구성하여 폭넓은 의견수렴과 이슈발굴을 할 예정이다.

전문가 자문그룹은 시설물 안전 및 유지관리 분야의 전문가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경제 분야의 전문가, 제4차 산업혁명 관련 전문가를 망라해 구성된다.

이번 연구책임자인 건설정책연구원 홍성호 연구위원은 “제4차 기본계획을 통해 시설물 노후화 적극 대응을 통한 국민 안전 인식도 제고, 스마트 안전 및 유지관리체계 도입에 의한 효율적인 시설물 관리에 만전을 기울이겠다”며 “특히 안전진단전문기관 및 유지관리업체의 해외 노후 SOC 시장 진출에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하종숙 기자 hjs@ikld.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