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처, 태풍 차바 재해복구사업 조기추진 '총력'
안전처, 태풍 차바 재해복구사업 조기추진 '총력'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7.04.1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복구사업 추진상황 점검 등 복구사업 조기 마무리한다

[국토일보 김주영 기자] 정부가 지난해 10월 발생해 남부지방을 휩쓴 태풍 '차바'로 인한 재해복구사업 조기 추진에 온 힘을 쏟고 있다. 특히 복구사업이 마무리되지 않은 피해지역을 중심으로 재발 방지대책도 마련키로 했다.

국민안전처는 지난해 10월 발생한 태풍‘차바’로 인해 피해를 입은 지역에 대한 재해복구사업이 우기 전(6월)까지 조기 마무리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안전처는 지난해부터 피해 주민의 조속한 생활 안정과 추가 피해를 예방하고자 자치단체별 순회교육을 실시하고 실시설계와 공사발주를 조기에 추진토록 적극 당부한 바 있다. 또 재해복구사업장 내 취약지구나 주요공정을 우선 시공·완료하고, 피해 재발을 막기 위한 대책을 수립한 후 시행토록 했다.

피해를 입은 공공시설 2,771건 중 현재 1,275건은 복구가 마무리됐으나, 대규모 사업장 37개소는 부득이 장기간이 소요돼 올 여름철 호우로 인한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안전처는 지난 14일 37개소 재해복구사업 시행기관의 담당 부서장들과 함께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해 복구사업장 별 실시설계, 계약추진, 공사발주, 준공 등 복구사업 추진과정을 일정별로 면밀히 확인했다.

시행기관은 회의에 따라, 담당공무원 및 감리자의 철저한 관리·감독과 해당지역 단체장의 수시 현장방문을 통해 공사품질 향상은 물론 현장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을 즉시 해소하기로 했다. 아울러 추진상황 점검 결과 공사 지연이 예상되는 사업장은 세부 공정계획을 다시 세우도록했다.

안전처 전만권 재난복구정책관은“재해복구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통해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며 “여름철 우기 시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관련 부처와 지자체가 적극 협력해 복구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안전처는 지난해 태풍‘차바’로 인해 8개 시·도, 60개 시·군·구에서 민간시설 291억 원을 포함해 총 2,150억 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으며, 복구비 5,049억 원을 지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