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신산업에 민관합동 14조원 투자
에너지 신산업에 민관합동 14조원 투자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7.01.06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후속조치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정부와 공공기관, 민간기업이 함께 손잡고 올해 에너지 신산업에 전년보다 25% 증가한 14조원을 투자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금융기관, 수요·공급 기업, 공공부문이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신산업 금융·투자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해 7월 에너지신산업 종합대책과 11월에 발표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활성화 대책 후속조치 일환이다.

이날 주요 금융기관은 신용보증기관 및 금융기관 연계를 통한 에너지신산업 전용 금융상품인 에너지저장장치(ESS) 대출·렌탈 출시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신한은행은 신용보증기금 보증을 기반으로 인센티브를 강화한 ESS 수요자 및 공급자 대상 ESS 협약대출을 내놓는다.

삼성카드는 보증기관과 함께 ESS 초기투자비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렌탈 상품을 1분기 중 출시 계획이다.

ESS 수요자는 초기비용과 대출 부담 없이 이용료 납부 만으로 ESS 설치가 가능해져 수요 확대에 크게 일조할 전망이다.

또 올해 전년대비 52% 증가한 4조원대 금융·투자 패키지를 출시키로 했다.

한전과 LG유플러스는 ‘클린에너지·스마트공장(건물)’ 확산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앞으로 10년간 5,000억원을 투자해 클린에너지·스마트공장 2,000곳을 구축할 예정이다.

사업장(건물)에 태양광, ESS, 에너지관리시스템(EMS), 고효율기기 등을 패키지로 구축해 효율성과 생산성을 동시에 높이기로 했다.

아울러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LG전자는 가정(공동주택)에 ESS와 에너지 사물인터넷(IoT)을 설치해 에너지를 대폭 절감하는 클린에너지·스마트홈을 구축하기로 했다. 올해 2,000세대 실증사업 LH 공동주택 등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산업부 등 정부도 프로젝트 전수조사를 통해 에너지신산업 보급·확산 걸림돌을 최대한 제거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투자애로 전담반과 지방자치단체 협력채널을 구축해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고 미해결과제는 규제개혁장관회의에 상정해 일괄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올해 14조원의 투자계획이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라며 “국내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 큰 해외시장에 진출하자”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