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갈등 해소의 필요성
조직갈등 해소의 필요성
  • 국토일보
  • 승인 2009.05.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순규 한국기업경영연구원장 / 경영학박사

모든 개인은 자기 자신은 물론 집단 및 조직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형태의 욕구와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동기와 역할을 실현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각기 상이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장애도 많으며 그들이 기여한 목표에도 적극적인 것과 소극적인 것이 있을 수 있다.

 

이와같은 개인내 갈등의 양상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먼저 ‘욕구좌절'로서 한 개인이 자신이 갖고 있는 심리적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 때 느끼게 되는 정서적 상태로서 어떤 장애 요인에 의하여 기대한 목표에의 접근이 저지 당하였을 때 발생되는 갈등이다. 개인이 욕구좌절을 통해서 갈등을 느끼게 되면 그는 곧 방어기제로서의 공격, 철회, 고착, 타협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형태의 반응행동을 취하게 된다.

 

이와같은 욕구좌절에서 오는 갈등은 직무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 또 '목표갈등'은 한 개인이 가지는 긍정적인 목표와 부정적인 목표 또는 두 가지 이상의 경쟁적인 목표들이 서로 상충될 때 나타나는 갈등이다.

 

이러한 목표갈등의 형태중 첫번째는 접근과 접근의 갈등으로서, 이는 한 개인이 둘 또는 그 이상의 긍정적인 목표들 중에서 어느 하나만을 선택해야 할 때 야기되는 갈등이다. 두번째는 접근과 회피의 갈등으로서, 이는 한 개인에게 긍정적인 목표와 부정적인 목표가 동시에 주어지게 될 때 야기되는 갈등이다.

 

세번째는 회피와 회피의 갈등으로서, 이는 둘 또는 그 이상의 부정적인 목표들 가운데서 어느 하나를 선택해야만 할 때 야기되는 갈등이다. 행동의 당위성인 규범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역할의 개념은 일정직위에 있는 개인의 행위에 대하여 타인들이 갖는 일련의 기대로 정의된다.

 

그런데 어떤 역할을 가지고 있는 어느 한 개인에게 한꺼번에 많은 상이한 기대가 복합적으로 부여될 때 그 개인은 '역할갈등'을 면치 못하게 된다. 또한 어느 한 개인에게 여러 가지 기대와 역할이 동시에 부과될 때에도 역할갈등을 면치 못하게 된다.

 

이러한 역할갈등이 심화되면 될수록 그 직위에 불만을 품게 될 뿐만 아니라 사기도 점차 떨어지게 된다.

 

그리고 이와같은 역할갈등은 개인간 및 집단간 갈등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둘 이상의 개인들간의 상호작용과 행위를 전제로 하는 개인간 갈등은 주로 개개인들의 가치관이나 지각, 성격 등과 같은 내적인 특성의 차이나 개인적 목표의 차이, 각 개인에게 주어진 상이한 환경, 능력, 학력 등의 차이, 보상체계, 타인으로부터의 권위의 상실, 한정된 직위에로의 승진, 역할갈등, 불공평한 대우, 그리고 상호간의 지나친 경쟁 등으로부터 야기된다.

 

이와같은 개인간 갈등은 주로 수평적인 관계에 있는 동료들간에 많이 발생하며 때에 따라서는 한 직장의 수직적인 관계에 있는 상사와 부하직원 간에도 발생한다. 개인간 갈등이 심화되면 집단내의 응집력을 약화시킴은 물론 조직성과에도 악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 조직 속에서 개인 대 기관간의 갈등은 사회체제의 모형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즉, 하나의 사회체제는 기관과 개인의 양자를 포함한다. 여기서 기관은 그 체제의 목표와 일치되는 일정한 역할과 기대로 특징지워진다. 그러므로 사회체제에서의 행위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에 대한 기대 속에서 생기는 기관의 요구와 개인으로서의 인성과 욕구사이의 상호작용적 산물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조직의 기대와 그 조직 속에서 개인이 바라는 욕구는 상충되기 쉽다. 조직이 관료지향적일수록 구성원들의 갈등의 가능성은 높아지고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을 밝히고 있다. 오늘날과 같이 복잡화된 조직구조내에서 야기되는 집단간 갈등의 대표적인 예로는 계층간 갈등, 부문별 갈등, 공식집단 및 비공식집단간의 갈등을 들 수 있다. 이와같은 집단적 갈등은 여타 차원에서의 갈등보다 조직의 효과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집단간 갈등의 요인에 대한 기존연구들을 살펴보면 갈등의 요인으로서 공동의사결정의 필요성 인지 즉, 한정된 자원에 대한 상호의존성과 목표 및 지각상의 차이를 들 수있고 또한 과업의존성, 지위불일치, 커뮤니케이션상의 장애, 공유자원에 대한 의존성, 성과기준과 보상체계상의 차이, 주요구성원의 성격적 특성 등을 들 수 있다. 그 외에도 목표의 불일치, 의사결정 요건상의 문제 즉, 과업의 불확실성 및 의사결정시 필요한 제한된 자원에 대한 상호작용의 대립, 일련의 성과기대상의 문제를 집단간 갈등의 원인으로 들 수 있다. 갈등의 유형중에서 조직갈등의 해결이 가장 급선무이다.

 

왜냐하면 조직갈등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가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것을 조직의 리더가 잘 간파해 해결해 주어야 할 것이다.  

www.kbm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