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달연구원 구자현 원장에게 듣는다
한국조달연구원 구자현 원장에게 듣는다
  • 김주영 기자
  • 승인 2016.03.29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조경제 선도할 공공조달 제도 연구 혼신”
국내 유일 공공조달 전문연구기관 도약… 국가·산업 발전 견인
정부3.0 부합 조달행정 선진화·효율화 지속적인 연구 노력 강화

[인터뷰] 한국조달연구원 구자현 원장에게 듣는다
“창조경제 선도할 공공조달 제도 연구 혼신”

국내 유일 공공조달 전문연구기관 도약… 국가·산업 발전 견인
정부3.0 부합 조달행정 선진화·효율화 지속적인 연구 노력 강화

   
▲ 구자현 한국조달연구원 원장.

 

조달행정의 달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조달청 차장을 끝으로 공직을 물러난 구자현 박사.

편안한 웃음으로 상대에 대한 배려가 돋보이는 그가 한국조달연구원장으로 취임, 1년을 맞고 있다.

2016년 조달연구원이 추구하는 주요사업 계획을 들어봤다.


- 한국조달연구원의 역할은.
▲ 한국조달연구원은 공공조달 행정 발전과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코자 지난 2005년 12월 조달청장의 인가를 받아 설립된 비영리 재단법인입니다. 설립 당시, 주로 조달청의 조달정책 및 계약제도 연구에 전념해 왔습니다.

이를 위해 공공조달 제도와 법령을 조사·연구할 뿐 아니라, 국내·외 조달 정보를 수집·분석해 다양한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무엇보다 꾸준히 연구 범위가 확대돼 ‘전자조달’ ‘해외조달’ ‘국방조달’ 등 다양한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국내 유일의 공공조달 전문연구기관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발주기관도 다각화했습니다. 조달청 발주 용역에 편중되지 않고 국방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한국무역협회 등 조달업무와 관련이 깊은 공공기관도 연구 영역에 포함시킨 것입니다. 다시 말해 공공조달분야에서 한국조달연구원은 싱크탱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 조달연구원의 역량이 확대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실적은 무엇입니까.
▲ 한국조달연구원은 다양한 영역에서 많은 업적을 남겼습니다. 대표적으로 2007년과 2009년에 물품목록화 사업과 전자입찰 지문등록 업무 위탁 수행을 각각 시작한 것입니다.

아울러 2013년 국회 국가재정포험 정책토론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바 있으며, 매년 한국구매조달학회와 공동으로 춘·추계 학술대회를 여는 등 다양한 학술지원 활동을 전개 중입니다.

무엇보다도 2012년부터 국방규격품질개선사업 등 국방물자 조달 관련 연구용역에 참여해 해당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그 결과 2014년 3월 ‘방위사업청 국방전문연구기관’으로 지정돼는 성과를 남겼죠.

이후 국방조달 관련 연구와 관련 사업 등으로 업무 범위를 확보했습니다. 물론 지속적인 사업 확대의 기반도 마련하게 됐습니다. 또한 지난해부터 조달사 민간자격제도도 신설해 공공조달분야 전문가 양성의 목표로 교육과 자격검정제도를 운영 중입니다.

- 조달계약 제도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연구 방향은.
▲ 한국조달연구원은 ‘문제 해결형’ 연구가 아닌 ‘정책 선도형’ 연구를 중점 추진 방향으로 설정했습니다. 특히 정부3.0 기조에 맞춰 조달행정 선진화 및 효율화를 위한 정책 개발과 제도 개선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죠.

또한 연구영역 확대 및 연구역량 강화를 통해 조달청 외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연구용역 발주기관을 다각화했습니다. 아울러 대외 신인도 제고를 위해 한국구매조달학회와 매년 공동으로 개최하고 있는 춘·추계 학술대회 및 각종 워크숍, 포럼 등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연구 성과물의 품질 향상 및 신뢰도 확보를 위해 연구 결과물 평가 제도를 도입, 조달 정책에 대한 선도적 연구와 미래 비전 및 대안 제시를 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싱크탱크 역할을 충실히 이행코자 합니다. 다시 말해 다양한 기관의 조달행정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특히 지금까지 수행해온 조달물품 목록화 등 위탁사업 경험과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업무수행 체계, 조직 및 인력 운영을 효율화해 사업을 충실히 수행하고 지원 가능한 신규 분야를 지속적으로 발굴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방규격 및 구매요구서 품질개선 등 국방조달 관련 연구용역의 성공적인 수행을 통해 국방조달 전문연구기관으로서의 신뢰도를 더욱 높이기 위한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국방물품 목록체계 정비를 위한 기초조사 및 추진방안을 집중적으로 연구할 계획입니다.

- 공공사업에서의 원가 분석 등 적정성 관리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 현재 한국조달연구원에서는 원가분석 및 검증 능력과 경험이 풍부한 연구 인적자원을 확보했습니다. 여기에 수년간 조달청으로부터 조달우수제품의 원가 적정성 검토 및 검증 용역을 위탁받아 수행하고 있습니다.

훌륭한 인재와 수년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제는 조달청의 다수공급자계약(MAS) 등록 물품에 대한 원가 적정성 검토에 나설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동시에 원가 검증 용역의 품질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장기적 발전 방향도 항상 고민하고 있습니다.

한편 기관과 기업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가장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 단계적이고 또 지속적으로 이를 추진해 나갈 생각입니다.

- 공공조달 분야의 미래 비전은.
▲ 바야흐로 창조경제 시대입니다. 이에 조달연구원은 공공조달 분야가 미래지향적인 관점에서 국가 및 산업 전체를 견인할 수 있는 선도적 정책과 제도 연구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려고 합니다. 앞으로 공공조달 분야에 대한 심도있는 학술연구와 통합적인 정책 대안을 제시하기 위한 비전을 실현하도록 힘쓸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보다 더 효율적이며 글로벌 경쟁력이 확보된 공공조달 시장의 형성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투명하고 합리적이며 공정한 공공조달 시스템이 업계에 정착돼 동반성장의 기반도 마련하는 일에 앞장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