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항공 전문인력 양성 체계화
국토부, 항공 전문인력 양성 체계화
  • 김광년 기자
  • 승인 2009.04.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교육기관 7개대학 선정

 

국토부가 항공인력 양성에 본격 나선다.

16일 국토보와 항공산업진흥협회에 따르면  항공대, 서울대 등 7개 대학을 항공인력 전문양성 ㅣ교육기관으로 선정하고  오는 13년까지 향후 5년간 항공우주기술인력 약 600명, 국제항공전문가 약 300명 등 전체 900명 수준의 항공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선정된 대학은 5월중으로 주관사업기관인 한국항공진흥협회와 협약을 체결한 후 동 과정을 석사과정으로 개설하여 2009년 2학기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13년까지 5년간 80억원(‘09년 16억원)을 각 대학에 매칭방식으로 지원할 계획이며, 각 대학은 정부 지원금의 최소 25% 이상의 대응자금(Matching Fund)을 부담하여 교육 운영비ㆍ장학금 등으로 사용하게 된다.

국제항공전문가 양성 분야의 대학은 어학은 물론 국제 항공법ㆍ제도ㆍ국제관계 등의 심화된 교육을 통해 우리나라의 국제 활동 저변을 확대하는 인력 양성을 계획 중이며  항공우주기술인력 양성 분야의 대학은 항공기 제작ㆍ인증인력, 공항운영시스템 등의 교육을 통해 항공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한국항공진흥협회를 주관사업기관으로 지정해 인력양성 사업을 총괄하면서 각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항공기초 공통교육을 담당토록 할 계획이며 주관사업기관에 운영위원회를 두어 특성화대학의 인력양성 계획 및 실적을 평가하고 관리해 내실있는 교육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에 추진되는 항공인력양성사업은 인력수급 불균형을 사전에 예방하고 항공산업 발전의 저변을 마련함으로써  항공업계는 물론 국가적 차원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청년층의 다양한 수요에 부응하는 일자리 창출로 청년층 실업난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09, 4, 17 /cdai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