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안성, 세종, 천안 4개시 “서울~세종 고속도로”위해 똘똘 뭉쳤다
용인, 안성, 세종, 천안 4개시 “서울~세종 고속도로”위해 똘똘 뭉쳤다
  • 우호식 기자
  • 승인 2015.11.16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세종, 우선시공, “시민서명부”와 “공동 건의문” 국회 전달

▲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촉구 공동서명부 및 공동건의문 국회전달사진=왼쪽부터 김기영 천안시 안전건설도시국장, 조청식 용인시 부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김재경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황은성 안성시장, 박완주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
[국토일보 우호식 기자] 용인시를 비롯하여 안성시, 세종시, 천안시 4개 지자체가 16일 국회를 찾아 여야 원내대표를 공동으로 면담하여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건설사업”을 촉구하는 32만 “시민서명부”와 “공동 건의문”을 전달했다.

조청식 용인 부시장, 황은성 안성시장, 이춘희 세종시장, 천안시 안전건설도시국장이 국회를 찾았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 김재경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박완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등을 만나 용인시 5만, 안성시 3만, 세종시 7만, 찬안시 17만 명의 시민 서명부를 전달하고 조기에 건설이 될 수 있도록 공동건의문을 채택하여 강력한 의지 표명을 한 것이다.
 
4개 시가 국회까지 방문하여 건의하게 된 배경은 서울시의 생활권 피해, 남한산성 자연환경 훼손문제 등으로 사업 지연되고 있고 국토부의 재정사업과 기재부의 민간투자사업 등 사업방식에 따른 부처 간 이견, 그리고 중부고속도로확장 및 충북지역 경유 요구 등의 충청권 반발 장기화가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용인에서 세종까지 만이라도 우선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건의한 것이다.
 
또한, 2009년 11월 사업 타당성조사에서 1.28로 나왔는데도 불구하고 국가사업으로 확정된 후 7년째 표류하고 있어 국회가 앞장서서 문제 해결을 위한 압박 수위를 높이자는 취지이다.
 
이를 위해 각 시는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서울~세종 고속도로 계획노선 통과와 관련하여 공동으로 시민서명운동을 전개해 왔다.
 
그 결과 4개 지자체 총 32만 명의 시민들이 참여하여 이번 사업에 대한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4개 시는 사업성이 검증되어 국가계획에 반영된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조기건설 필요성을 설명하고, 2016년 정부예산 20억 반영 등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건설시 기존 경부고속도로 및 주변 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되어 수도권~충청권간 접근성이 개선되고 향후 30년간 총 7조 5천억 원의 비용절감 및 편익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각 4개시는 공동건의문을 통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진행 중인 만큼 서울~세종고속도로 예산이 내년도 국가예산으로 반영되도록 끝까지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며 인근 지자체와 함께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실현될 때까지 정부와 국회에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등 협력 체제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수도권 고속도로망계획 남북5축으로 경부 및 중부고속도로의 교통량 분산을 통한 수도권 교통혼합 완화와 경기 북부~남부~충청권의 주요 신도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망 구축을 위해 건설되는 사업이다.
 
경기도 구리시 ~ 안성시 ~ 세종특별자치시까지의 거리는 129.1km(설계속도 120km/hr)이고 6차로 30.6m로 총 사업비는 6조 8천억 원 투입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노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