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데스크, 3D 애니메이션·게임웨어 출시
오토데스크, 3D 애니메이션·게임웨어 출시
  • 이경옥 기자
  • 승인 2014.04.15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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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 크리에이션 스위트 2015·3ds Max 2015 등 다수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오토데스크가 3D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및 오토데스크 게임웨어 제품을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오토데스크 엔터테인먼트 크리에이션 스위트 2015, 3ds Max 2015, Maya 2015, 모션빌더 2015, 소프트이미지 2015, 스케일폼 4.4버전, 휴먼IK 2015, 비스트 2015, 게임웨어 네비게이션 2015이다.

오토데스크 엔터터엔먼트 크리에이션 스위트 2015(Autodesk Entertainment Creation Suite 2015)는 강화된 파이프라인 유연성을 제공하고, 3D 게임 개발, 시각효과, 기타 3D 애니메이션 생산 산업을 위한 업계의 선두적인 툴로 창의력을 강화했다. 오토데스크는 올해 스탠다드와 얼티메이트, 2개의 스위트 에디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스위트에 포함된 모든 도구는 새로운 기능과 개선된 기능들로 업데이트됐다.

오토데스크 3ds Max 2015(Autodesk 3ds Max 2015) 소프트웨어는 향상된 뷰포트 성능, 새로운 장면 관리 워크플로우,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세트 지원 및 빠른 반응성의 액티브쉐이드(ActiveShade) 제공으로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들이 더욱 커진 복잡성을 관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노드 기반 비주얼 쉐이더 에디터와 파이썬 스크립팅(Python scripting) 지원으로 강력한 3ds Max 코어 툴 세트를 확장한다.

오토데스크 마야 2015(Autodesk Maya 2015) 소프트웨어는 유체를 사진처럼 사실적으로 시뮬레이션하고 렌더링하는 강력한 툴세트를 제공해 머리카락, 깃털, 모피, 유리, 나뭇잎, 캐릭터 피부를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이에 더해 픽사의 오픈서브디브(OpenSubdiv) 라이브러리 지원, 개선된 폴리곤 모델링 및 UV툴, 새로운 노드 기반 시각 쉐이더 에디터가 성능을 가속화시키고 아티스트의 생산성을 증대한다.

오토데스크 모션 빌더 2015(Autodesk MotionBuilder 2015) 소프트웨어는 소비자 수준의 모션 캡쳐 기기 지원, 사전에 제작된 동작 라이브러리, 향상된 카메라 옵션, 유연해진 표지 배치(marker assignment)를 제공한다.

오토데스크 게임웨어(Autodesk Gameware)는 강력한 게임 개발 소프트웨어와 미들웨어 툴이 결합된 제품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 캐릭터 애니메이션, 게임 조명, 저 레벨 경로 탐색, 고 레벨 AI와 같이 게임 창작에서 중요한 여러 영역을 다룬다. 새로운 버전의 오토데스크 게임웨어 제품의 일부가 올해 출시된다.

오토데스크 스케일폼(Autodesk Scaleform) 4.4 버전은 최신 크로스 플랫폼 사용자 인터페이스 솔루션으로, 새로운 액션스크립트3(ActionScript 3) 가상 기계와 재설계된 렌더링 엔진으로 차세대 모바일 플랫폼에서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오토데스크 휴먼IK 2015(Autodesk HumanIK 2015) 애니메이션 미들웨어에는 인간이나 4발 짐승이 아닌 캐릭터에서의 IK 계산을 위한 크리에이처 솔버(Creature Solver), 언리얼 엔진4(Unreal® Engine 4)와의 통합, 모바일 플랫폼에 대한 개선된 지원, 소니 플레이스테이션4(PlayStation) 4 및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원(Xbox One)에서 다수의 캐릭터를 애니메이션하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됐다.

오토데스크 비스트 2015(Autodesk Beast 2015)는 게임에서 사실적인 조명을 연출하는 강력한 툴세트로, 디스트리비스트(DistriBeast) 툴을 장착해 이제는 네트워크 상에서 여러 비스트 렌더 노드 뿐만 아니라. 완벽하고 통합이 쉬운 API, 오픈 쉐이딩 언어(OSL:Open Shading Language) 지원, 마야 소프트웨어를 위한 새로운 플러그 인을 제공한다.

게임웨어 네비게이션 2015(Gameware Navigation 2015) 인공 지능 미들웨어는 애니메이션 기반 운동 및 차량 관성에 대한 개선된 지원, 다층 레벨 디자인에 역동적인 네브메쉬(NavMesh)를 적용하는 능력, 계층적 경로 탐색을 추가 제공한다. 애플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 폰, 윈도우 서피스(Windows Surface)와 호환 가능하며, 유니티(Unity) 3D 게임 엔진과 쉽게 통합된다.

크리스 브래드쇼(Chris Bradshaw) 오토데스크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선임 부사장은 “2015년 버전은 오토데스크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제품 중 가장 강력한 제품으로 아티스트가 뛰어난 창조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이번 제품은 아티스트가 복잡한 프로젝트를 보다 잘 관리하면서 예산범위 내에서 일정대로 진행할 수 있도록 새롭게 업데이트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