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Info] 자기소개서 평가항목
[Job Info] 자기소개서 평가항목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4.02.14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제공 / 콘 잡

기업이 개인 성격.?가치관 등 파악하기 용이
문장.필체 통해 능력.창의성.책임감 강조해야

기업에서 자기소개서를 원하는 이유는, 이력서, 입사지원서 만으로는 평가할 수 없는 지원자의 능력을 보다 객관적이고 세밀히 파악하기 위해서이다. 가정환경과 성장과정을 통해 각 개인의 성격 또는 가치관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학교생활이나 동아리 활동을 통해 지원자의 대인관계나 조직에 대한 적응력과 성실성, 책임감, 창의성 등을 평가할 수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지원 동기를 통해 지원자의 능력 여부와 장래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 성장과정 통해 ‘조직사회의 적응성’ 알 수 있다.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어떠한 환경에서 어떻게 성장했는가 하는 것은 그 사람의 성격 형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기업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가 어떠한 환경 속에서 성장했으며 그 환경이 자아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수험생의 가족구성단위, 형제들의 나이차이, 학창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수험생들이 얼마나 조직의 일원으로서 집단속에서 융화하고 규율을 지키는 지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공적인 개인사(個人史)’ 이기 때문에 입사한 뒤에 어떤 상황이 닥칠 때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인가를 미리 짐작해 볼 수 있는 지표가 된다.

■ 지원 동기 통해 ‘장래성’ 알 수 있다.
어떤 동기로 지원하게 됐고 입사 뒤에는 어떤 이상적인 성취 욕구가 있는가를 알면 그 사람의 장래성 여부를 알 수 있다. 경력 사원의 경우 과거의 경력이나 회사 생활을 통해 어느 정도 발전할 수 있는 그릇이 될지 가늠할 수 있게 된다.
자기소개서에 입사동기가 설득력 있고 명확하게 나타나면 일단 그 사람은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게 되므로 자기소개서의 지원 동기는 어떠한 항목보다 중요한 항목이 될 수 있다.

■문장력과 필체 통해 ‘사고능력’ 알 수 있다.
기업에서는 지원자의 문장 능력을 통해 어느 정도의 사고 능력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사람일 것인가에 대한 판단을 비교적 정확하게 할 수 있다. 그래서 인사담당자들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문장의 표현, 구성, 정리능력, 자신을 표현하는 요령 등을 평가한다.
사회에서의 공식적인 의사전달은 주로 문서의 작성에 의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원자의 생각을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필체는 시각적으로 호감을 주는 외에 성격까지 파악할 수 있으므로 시험관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이를 평가하게 된다.
좋은 문장력을 가진 사람은 사고 능력이 뛰어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문장과 필체에 신경을 써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