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 (주)싸이픽소프트
[제8회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 (주)싸이픽소프트
  • 김진태 기자
  • 승인 2013.07.19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달청장 표창] (주)싸이픽소프트 강경진 대표이사

▲ 강경진 대표이사.
건설·IT 기술 융·복합 적산분야 한 단계 도약

‘RC구조체 자동 적산 시스템’ U-ECO City 건설 선진화 일익

 

(주)싸이픽소프트(대표이사 강경진)가 ‘제8회 2013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에서 조달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지난해 9월 RC구조체 자동 적산 시스템 출시로 적산 분야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싸이픽소프트는 ‘인공두뇌 기술에 의한 물리 세상의 혁신을 추구한다’는 이념아래 건설 분야 기술과 IT 분야 기술을 융·복합해 새로운 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설계 도면에 표기돼 있는 각종 자재의 소요 수량을 산출하는 적산 작업은 전문기술자의 수작업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작업자의 실수나 착오 또는 도면 표기상 오류 등으로 정확한 적산 결과를 산출해 내기 어려웠다. 정부청사나 고속철도 건설 등의 주요 건설 사업이 초기 예산을 벗어나 추가 비용이 발생, 설계변경이나 예산을 조종하는 것도 바로 이 적산 작업의 오류 때문이다.

이런 까다로움 때문에 그간 적산 자동화를 위해 끊임없는 도전이 있어왔으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그러나 싸이픽소프트가 ‘불가능’하다고 여겨왔던 적산 자동화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 싸이픽소프트가 적산 기술자의 기피 현상을 해소하고 타 산업에 비해 소외돼 왔던 IT 융합기술에 대한 인식을 새로이 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고 인정받는 이유다.

무엇보다 싸이픽소프트가 개발한 RC구조체 자동 적산 시스템은 정확한 적산 결과값을 빠르고 저비용으로 산출, 자원과 에너지 절감에 효과적이라 U-ECO City 건설 선진화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이 밖에도 싸이픽소프트는 도면 파일 분석에 의한 구조물 공사 비용 산출 방법, 그 장치 및 방법을 기록한 기록 매체와 도면 파일 분석을 통한 마감재 물량 산출 방법을 특허 등록했고, 데이터베이스 분석을 통한 낙찰 금액 산출 시스템 및 그 방법과 철근 콘크리트 골조 공사 자재 수량 산출을 위한 도면 파일 분석 방법을 특허 출원했다. 또 여러 분야의 시스템 개발 및 디자인 출원을 통해 건설 기술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강경진 대표는 “IT 관련 전문가들이 게임산업에 몰리면서 건설 분야는 소외돼 왔고 이로 인해 자동적산 시스템 개발은 불가능한 분야로 인식돼 왔다”며 “IT의 건설 분야 접목은 그야말로 신세계를 개척하는 느낌”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고사 직전에 있는 건설업계의 원가절감경영과 영업 활성화에 RC구조체 자동 적산 시스템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부하며 “이 시스템이 국내 건설기업 해외 수출에 일조해 국익에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