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건설 제3경인고속도로 PF 약정
한화건설 제3경인고속도로 PF 약정
  • 국토일보
  • 승인 2008.03.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 등 대주단과 6120억원 체결

한화건설이 주간사로 참여하고 있는 제 3경인(시흥 ~ 남동간)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총 6,120억 원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한화건설은 최근 서울 소공동 프라자호텔에서 사업시행자인 제삼경인고속도로㈜를 차주로 금융주간사인 우리은행, 대한생명, 교보생명, 금호생명, 한화손해보험, 동부생명, 삼성화재 등 대주단과 총 6,120 억 원의 프로젝트금융을 제공하는 ‘금융 약정 서명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한화건설에 따르면 제 3경인고속화도로 사업은 경기도 시흥시 논곡동에서 인천 남동구 고잔동 사이 총 연장 14.3km의 왕복 4 ~ 6차선 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 규모가 약 7,000 억 원에 달하는 대형 SOC사업이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현재 인천에서 건설 중인 인천대교(영종도 ~ 송도신도시), 송도해안도로(송도신도시 ~ 남동공단) 등과 직접 연결되면서 경기남부지역과 인천국제공항을 최단거리로 연결하게 된다.

특히 영동고속도로(월곶IC),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도리JC), 서해안고속도로(목감IC)와 광역간선도로망으로 연결되면서 수도권 서남부 지역의 만성적인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화건설 프로젝트금융팀의 서충관 부장은 “ 이번 프로젝트 파이낸싱(PF) 협약으로 본격적인 공사 수행이 이뤄지게 됐다”며 “경기도에서 발주한 제 1호 도로 SOC사업으로써 균형적인 지역발전에 이바지하고 성공적인 민자사업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2006년 8월 착공한 이 사업은 한화건설을 주간사로 대우건설, 현대건설, 두산중공업 등이 참여하고 있으며 개통은 오는 2010년 8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