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 배출시설 환경전산업무 간소화
사업장 배출시설 환경전산업무 간소화
  • 선병규 기자
  • 승인 2012.12.10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환경과학원, 배출 및 방지시설 운영기록 전산화

국립환경과학원은 사업장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의 운영기록을 전산입력하도록 해 업무를 간소화하는 고시를 제정해 2013년부터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의 운영과 자가측정에 대한 전산기록ㆍ보존에 관한고시'는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의 운영기록·보전 방법과 관련한 현행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에 대해 사업장의 규제완화 요청이 제기됨에 따라 제정, 추진됐다.

환경부는 그동안 배출시설 관리와 국가 배출량 통계작성을 위해 전국 1∼3종 3841(7만8,044개 배출시설)개 사업장이 배출시설·방지시설 운영기록부 및 자가측정 자료를 매일 작성 및 보관하도록 해왔으며, 이에 대해 업무과중이라는 사업장의 불만이 제기됐다.

고시 시행에 앞서 환경부는 인터넷을 이용한 운영기록 및 자가측정 자료입력에 대한 안정성과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시범사업을 먼저 추진했다.

시범사업은 울산, 온산 및 여수 국가산업단지 101개 대기 1종 사업장을 대상으로 지난 7월 23일부터 3개월간 추진됐으며, 기존의 대기배출원관리시스템(http://sodac.nier.go.kr)에 시범사업을 위한 기능을 추가해 운영했다.

시범사업 시스템은 사업장에서 기존에 매일 배출시설 및 방지시설 운영기록과 자가측정 결과를 작성해 서류 보관하던 것을 이 시스템에 접속 후 전산 입력해 기록 및 보관을 대신할 수 있도록 했다.

시범사업 완료 후 참여사업장을 대상으로 고시시행 준비사항 점검 및 시범사업 만족도 등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시범사업에 대한 사업장의 만족도는 92.9%로 높았으며, 전산입력 시스템의 편리성은 69.1%로 잘 구성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가동시간과 시설보수사항 등록 부분은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는 등 시스템의 효율성 및 편리성을 위해 36개 항목의 개선요청이 있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그 결과를 분석 후 내년도 시행에 앞서 시스템 안정성 및 편리성을 한 차원 높여 사용자(사업장) 친화적 시스템으로 개선해 대기환경 업무경감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이번 고시제정 및 시범사업가 업무개선 효과 외에 사업장 관리의 효율화와 자원절약에 따른 환경보호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