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한 역세권 가고 출구 역세권 온다… '신설동역자이르네' 분양
흔한 역세권 가고 출구 역세권 온다… '신설동역자이르네' 분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3.03.29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순한 역세권 넘어 지하철역 출구와 맞닿은 '출구역세권' 각광

1호선·2호선·우이신설선 지나는 신설동역 9번 출구 바로 앞 '신설동역자이르네' 공급
신설동역자이르네 투시도.
신설동역자이르네 투시도.

분양시장 흥행 요소 중 첫손으로 꼽히는 것은 단연 역세권 입지다. 다른 지역으로 수월하게 이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역 주위로 조성된 다양한 인프라까지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단순한 역세권을 넘어 지하철역 출구와 맞닿아 있는 이른바 '출구역세권' 상품이 수요자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지하철역 출구가 단지에 맞닿아 있는 출구역세권은 계절이나 날씨 상관없이 안전하게 통근할 수 있어 인기가 높다. 대형쇼핑몰, 백화점 등 각종 편의시설이 가까운 경우도 흔하다.

이에 더해 몇 개의 노선이 지나는지에 따라 역세권 가치가 달라진다. 지나는 노선이 많을수록 거주자의 편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두 개 이상의 노선을 갖춘 멀티 역세권이 시장에서 큰 힘을 발휘한다.

최근에는 아파트의 대체재로 주목받는 도시형생활주택 시장에서도 역세권 입지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공급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2호선 방배역과 약 150m 거리에 '엘루크 방배 서리풀' 도시형생활주택이 분양됐으며, 아현역 2번출구 바로 앞에 '신촌 헤리센트 아현역'이 공급돼 주목받았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서울 동대문구 신설동 일원에 주거복합시설 '신설동역자이르네'가 공급돼 이목을 끈다.

GS건설의 자회사인 자이S&D가 분양하는 '신설동역자이르네'는 지하 4층~지상 최고 20층, 3개 동, 전용면적 42~45㎡ 도시형생활주택 143가구·전용면적 35~55㎡ 오피스텔 95실, 총 238가구 규모로 지어진다. 도시형생활주택은 4개의 평면 타입으로 구성했으며 세대당 1대씩 주차공간을 제공한다.

단지는 신설동역 9번출구 바로 앞에 위치한 출구역세권 입지다. 특히 신설동역은 지하철 1호선·2호선·우이신설선 3개 노선이 지나는 트리플 역세권으로 최상의 교통여건을 자랑한다. 신설동역을 이용하면 광화문·종로·을지로 등 중심업무지구(CBD)까지 10분대, 강남업무지구(GBD)까지 30분대에 진입할 수 있다. 이외에도 왕산로, 천호대로, 내부순환로와 가깝고 동부간선도로 및 북부간선도로 진입이 수월하다.

또한 반경 약 800m 거리인 제기동역은 왕십리~상계를 잇는 경전철 동북선이 오는 2024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두 정거장 거리인 청량리역에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C노선, 수서발 SRT 의정부연장, 면목선, 강북횡단선 등이 신설될 예정이다.

동대문 상권 10만여명의 종사자에 철도 교통 확대로 유입될 추가 배후수요까지 더해지면 '신설동역자이르네'의 미래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신설동역자이르네'는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자랑한다. 서울풍물시장, 동묘벼룩시장, 약령시장 등 전통시장은 물론 반경 500m 내 이마트(청계천점)와 반경 1㎞ 내 홈플러스 등 상업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인근으로 청계천, 숭인근린공원, 서울동묘공원, 우산각어린이공원 등이 있어 쾌적한 자연환경도 누릴 수 있다. 단지와 도보거리에 시립 동대문 도서관과 용두초, 대광중, 대광고 등 교육시설이 위치해 있으며, 서울대병원, 고려대병원, 한양대병원 등 종합병원도 가깝다.

이에 더해 '신설동역자이르네'는 특화설계를 도입해 차별화를 뒀다. 복층 및 테라스, 다양한 평면 등을 조성해 공간활용도를 높였으며 발코니 확장 및 시스템에어컨 설치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전 가구에 세대창고가 마련되며 세대마다 설치된 자이 스마트홈 시스템을 이용해 외부에서도 조명, 난방 등을 일괄 제어할 수 있다.

'신설동역자이르네'는 세대당 1대씩 주차공간을 제공해 주차난에 대한 우려를 해소했다. 또한, 기계식 주차를 채택한 기존 단지들과 차별화해 주차공간을 100% 자주식으로 조성했으며 전체 주차공간 중 50% 이상을 확장형으로 설계해 중소형 및 대형 차량 모두 주차장 이용이 가능하게끔 했다.

'신설동역자이르네' 견본주택은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