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청 특별법' 입법예고 임박… 개발수혜 아파트 관심집중
'우주항공청 특별법' 입법예고 임박… 개발수혜 아파트 관심집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3.02.27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주항공청 개청 예정지 사천, 폭발적 지역 성장으로 수혜 기대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 투시도.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 투시도.

경남 사천에 모습을 드러낼 우주항공청의 뼈대인 우주항공청 특별법, 이른바 '우주항공청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이 이르면 2월말에서 3월초에 입법 예정이다.

정부는 40일간 입법예고 기간을 거쳐, 오는 12월 우주항공청 개청을 목표로 오는 6월 국회 의결, 11월 시행령과 청사 마련 등을 차례로 준비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경남 사천에 개청 예정인 우주항공청은 전문성에 기반한 유연·자율 조직 구성을 목표로 청장이 연구를 담당하는 본부 내 프로젝트 조직을 신속하게 구성, 변경, 해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연봉 상한을 없애고 백지신탁 의무를 제외하는 등 최고 전문가 초빙을 위한 보수 체계 및 성과 기반 수시 임면 체계도 도입될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전국은 물론 해외에 있는 각양 각층의 과학인재들이 사천으로 몰려들 것으로 예상된다.

우주항공청 특별법이 속도를 냄에 따라,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한 행정복합타운 조성 계획도 곧 발표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경남도 차원에서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교통, 교육, 쇼핑 등 독립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대규모 주거, 상업공간 등이 포함된 신도시 개념의 행정복합타운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최근 이를 위한 '우주항공청 연계 도시발전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한 상황이다.

이에 사천은 머지않아 우주항공청에 종사할 과학기술 인재 및 우주항공산업 종사자, 함께 일하는 협력업체 종사자 그리고 이들과 지내게 될 가족 구성원 등 모두를 합치면 사천에는 어마어마한 인구가 유입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사천에 조성 중인 경남 항공국가산업단지(사천지구), 용당(항공 MRO) 일반산업단지 등이 2024년 본격 입주가 시작될 경우 약 4만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예상되며 이에 따라 현재 10만여명에 불과한 사천의 인구수는 폭발적으로 성장, 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사천에 내려온 이후 다시 한번 성장을 맞게 되는 '슈퍼사이클' 진입할 전망이다.

이렇다 보니 경남 사천에서 DL건설이 시공하는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가 선착순 동호지정 분양에 나서면서 많은 기대와 관심까지 한몸에 받고 있다.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는 지하 2층~지상 29층, 9개 동 규모로 건립되는 아파트다. 전용면적 84㎡(2개 타입) 1,043세대와 사천시 내에서 보기 드문 전용면적 154㎡(1개 타입) 펜트하우스 4세대 등 총 1,047세대로 구성돼 있다.

평균 3억원 초반대(전용면적 84㎡기준), 일부세대는 3억원 이하의 분양가격으로 책정된 아파트로 우주항공청 설립(예정) 호재를 누릴 수 있고 경남 항공국가산업단지(사천지구), 용당(항공 MRO) 일반산업단지, 종포일반산업단지, 사천제1ㆍ2일반산업단지, 사천사남농공단지, 사천외국인투자지역 등 우주항공 관련 기업이 입주한 곳과 직주근접이 우수한 배후 주거지로 높이 평가받는다.

단지가 들어서는 사천권역은 대부분 지역이 45m 고도제한을 받아 15층 이상 아파트를 보기 힘들고, 건폐율이 높아 개방감이 부족한 단지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는 고도제한구역에서 벗어난 입지로 29층 높이의 조망특화 단지 배치를 통해 오션뷰(바다조망, 일부세대)와 파크뷰(공원조망, 일부세대)가 가능하도록 설계된다.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는 e편한세상만의 혁신설계인 C2하우스가 적용되며, 현관 대형 팬트리와 안방 발코니 확장 등을 통해 사천시 내 공급된 단지들과 차별화된 공간 구성을 선보인다.

단지 내에는 전체면적 약 49%로 법정(15%) 대비 약 3배 이상 큰 중앙광장이 있고 그린카페, 어린이놀이터, 휴게공간 등 다양한 조경 공간이 갖춰지고, 세대당 1.5대의 넉넉한 주차대수가 확보된 100% 지하주차장도 조성된다.

여기에 어린 자녀들을 위한 국공립 어린이집(예정)과 초등학생 대상 돌봄센터(예정)를 제공하고, 사남초에서 운영하는 스쿨버스(사남초 운행 예정)를 통해 단지 앞에서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는 교육환경까지 갖추고 있다.

현재 'e편한세상 사천 스카이마리나'는 선착순 동호지정 계약을 진행 중에 있다. 자세한 분양 정보는 홈페이지 및 사천터미널 인근에 마련된 주택전시관에 방문해 분양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