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속에서 편리하고 즐거운 노후…” ‘VL르웨스트’, 다채로운 인프라 누린다
“도심 속에서 편리하고 즐거운 노후…” ‘VL르웨스트’, 다채로운 인프라 누린다
  • 하종숙 기자
  • 승인 2023.01.2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형 시니어 주택, 외곽 실버타운의 낮은 접근성․부족한 인프라 모두 보완

도심형 시니어 주택, 외곽 실버타운의 낮은 접근성․부족한 인프라 모두 보완롯데건설, 서울 마곡지구 일대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 ‘VL 르웨스트’ 공급 예정

롯데건설 ‘VL르웨스트’ 조감도.
롯데건설 ‘VL르웨스트’ 조감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시니어 주택이 도심에 공급되며 즐겁고 다채로운 노후 생활을 즐길 수 있을 전망이다. 최근의 도심형 시니어 주택은 단순한 요양의 개념을 넘어 각종 인프라까지 편리하게 누리는 노후를 보낼 수 있어서다.

이로 인해, 도심형 시니어 주택은 외곽 실버 타운의 입지적인 낮은 접근성과 부족한 인프라를 보완하고 앞으로 고령층을 이끌 ‘액티브 시니어’의 니즈를 충족시켜 줄 시니어 주택 시장의 차세대 주자로 떠오르는 중이다.

현재 대표적인 도심형 시니어 주택은 서울시 광진구에 위치한 ‘더클래식500’,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서울시니어스 가양타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삼성노블카운티’ 등이 있다. 해당 시니어 주택들은 도심에 위치해 있어 신속한 의료 케어, 편리한 교통편, 다양한 인프라를 수시로 누릴 수 있는데다 시니어 주택에 따라 단지 내에서 각종 커뮤니티 시설, 입주민 서비스 등도 제공받을 수 있어 신속하고 활발한 노후 생활을 즐길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업계 전문가는 “도심형 시니어 주택이 필요한 것에 대해 앞으로는 ‘액티브 시니어’가 주를 이룰 것이며 이들이 원하는 건 지속적인 사회 교류”라며 “오히려 나이가 들수록 아프면 당장 도움을 청할 수 있는 병원이 가까이 있거나, 활발한 사회 활동을 하는 등 언제든 사회와 쉽게 연결돼야 하기 때문에 도심 한 가운데로 나와야 한다”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자 도심 속으로 시니어 주택이 분양에 나서고 있다. 롯데건설은 서울 마곡지구 마이스 복합단지 일대에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 ‘VL르웨스트’를 공급 준비 중이다.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 ‘VL르웨스트’는 지하 6층~지상 15층, 4개동, 총 810실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서울 도심에 들어서는 만큼 우수한 인프라를 갖췄다. 먼저, 지하철 5호선 마곡역, 지하철 9호선 및 공항철도 마곡나루역까지 트리플 역세권을 갖추고 있는 데다가 해당 역을 모두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공항대로, 올림픽대로 등을 통해 서울 주요 도심 및 수도권이 약 1시간 내로 소요될 만큼 이동의 부담도 낮다.

문화, 쇼핑, 생활 인프라도 다채롭다. 롯데몰, 롯데시네마, 대규모 공연장 LG아트센터 서울 등 대형 쇼핑몰 및 문화 시설이 인접해 있어 편리하고 쉽게 이용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다양한 문화 여가 인프라를 즐기면서 활발한 사회 활동도 가능하다.

대규모 자연환경도 갖췄다. 도보권 내에는 단지와 이어지는 약 15만평 규모의 ‘서울식물원’이 있고 공원과 연계한 다양한 산책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또한, 약 50만㎡ 규모의 생태공원 ‘서울 보타닉 파크’도 자리해 언제든 풍부한 자연을 느끼며 여가를 보낼 수도 있다.

의료 인프라는 단지 내에 마련돼 있어 원스톱으로 신속하게 제공된다. 단지 내에 ‘보바스기념병원’과의 업무 협약을 통해 건강관리센터를 운영 지원해 이를 통해 신속한 의료 연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국내 첫 선을 보이는 맞춤형 및 스마트한 건강관리로 수요자들의 특성과 편의를 고려했다.

또한, ‘이대 서울병원’과의 협약을 통해서도 입주자 대상으로 전문의 진료 및 건강검진이 가능해 해당 병원에 입주민 전용 창구도 마련되는 만큼 편리한 의료 케어가 가능하다.

특히, 롯데호텔이 직접 운영하는 프리미엄 시니어 브랜드 ‘VL’을 적용해 호텔급 입주민 서비스가 제공되어 예약대행부터 비즈니스 업무지원, 택배보관, 방문객 응대, 하우스 키핑 등과 같은 특급 호텔의 서비스를 그대로 누릴 수 있다.

컨시어지서비스·원스탑 콜센터·하우스키핑 서비스·여행 플래닝 등으로 보다 편리한 일상을 누릴 수 있는 ’생활지원 서비스’를 비롯해, 기본식단·맞춤식까지 가능한 ‘F&B 서비스’가 제공되며 고품격 외식이 가능한 다양한 부대 시설도 마련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존 시니어 주택과는 차별화된 편안하고 고품격의 일상을 경험할 수 있다.

시니어 입주민을 위한 롯데건설이 개발한 맞춤형 주거 공간도 눈에 띈다. 침실과 욕실 등의 동선을 최소화하면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원룸원배쓰’ 특화 평면으로 세심한 설계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VL 르웨스트’ 홍보관은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일원에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