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축 아파트 완성된 인프라 누린다…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눈길
신축 아파트 완성된 인프라 누린다…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눈길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2.12.05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도심 정비사업지·조성된 인프라 풍부…주거환경 개선까지

신규분양 少 노후주택 多 …지역 내외 수요자 두터워

철산주공 8·9단지 재건축 아파트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12월 분양 예고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조감도.

부동산 시장에서 노후주택이 밀집돼 있어 저평가 받던 구도심이 정비사업으로 환골탈태하면서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다.

신도시, 대규모 택지지구의 경우 일상에서 필요한 기반시설 구축에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입주 후 불편을 겪는 실거주자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반면 구도심은 전통적으로 중심 주거지 역할을 수행했던 만큼 교통, 행정, 교육, 쇼핑 및 편의시설 등 다양한 인프라가 이미 갖춰져 있어 입주와 동시에 만족도 높은 실생활을 누릴 수 있다.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이 진행되면 대규모 새 아파트촌이 조성돼 주변 도로가 깨끗해지고 안전과 치안이 강화되는 등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된다.

이 때문에 정비사업 아파트는 빠른 시일 내에 주변 단지의 가격을 따라 잡으며, 시세 상승을 주도한다. 신도시 아파트들이 대규모 입주한 이후에도 높은 시세를 형성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과 대조적이다.

KB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과천주공7단지를 재건축한 ‘과천 래미안 센트럴스위트(2018년 7월 입주)’의 전용 84㎡ 타입은 분양가격(8억8,800만원~9억6,900만원) 대비 무려 8억원 이상이 오른 18억4,000만원에 평균 시세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양시장에도 수요가 몰린다. 안양시 만안구 진흥아파트 주택재건축으로 조성되는 ‘안양역 푸르지오 더샵’은 지난 3월 진행된 청약접수에서 15.84대 1의 경쟁률로 전 타입 1순위 마감했다. 같은 달 구리시 수택1지구 주택재건축으로 선보인 ‘힐스테이트 구리역’ 역시 평균 경쟁률 14.9대 1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구도심의 경우 인프라가 대부분 갖춰져 있어 선호도가 높은 반면 수 년간 아파트 공급이 드물었기 때문에 새로운 주거 상품으로 갈아타고자 하는 지역 내 대기수요가 많다”라며 “미래가치를 보고 새롭게 이주하려는 지역 외 수요도 더해져 시장을 탄탄하게 뒷받침 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12월 경기도 광명시에서 GS건설이 철산주공 8·9단지 재건축정비사업을 통해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를 분양할 예정으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는 철산동 일대에 지하 3층~지상 최고 40층 23개동 총 3804가구 규모로 들어서며, 이 가운데 전용면적 59·84·114㎡ 1631가구가 일반분양 물량이다.

철산동은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은 물론 도로교통망까지 사통팔달 편리한 환경을 갖췄다. 7호선 철산역 역세권 입지로 가산디지털단지역과 고속터미널역 등으로 환승없이 이동할 수 있으며, 여의도나 용산, 시청 등 다른 주요업무지구로는 환승을 통해 30분 대면 도달할 수 있다.

일반 시내버스부터 간선·지선버스 및 공항버스 등 다양한 노선도 있어 대중교통을 통해 서울과 수도권 곳곳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차량 이용 시 서부간선(지하)도로, 남부순환로, 서해안고속도로, 강남순환고속도로 등으로 진입이 쉽다.

풍부한 인프라도 누릴 수 있다. 단지 주변으로 광명북초, 광성초, 철산중, 광명북고, 명문고 등 우수한 학군을 비롯해 연서 도서관, 철산도서관, 철산역 인근 학원가가 인접해 있다. 차량으로 약 15분 거리에 유명 입시학원이 몰려있는 목동 학원가가 위치해 있어 교육 여건이 우수하다는 평가다.

단지 가까이 광명시청과 행정복지센터, 우체국, 수원지방법원 안산지원 광명시법원, 경찰서 등 관공서가 위치해 있고, 이마트 광명소하점, 이마트 메트로광명점, 중앙시장, 광명전통시장, 롯데슈퍼, 롯데시네마 등 편의시설도 가까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안양천, 현충근린공원, 왕재산근린공원, 광덕산근린공원, 광명시민운동장 등 산책과 운동을 할 수 있는 공원 및 시설도 가까워 쾌적한 생활이 가능하다.

철산자이 더 헤리티지 견본주택은 경기도 광명시 철산동에 마련될 예정이며, 입주는 2025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