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5호선 연장되는 비규제지역 김포에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 분양
지하철 5호선 연장되는 비규제지역 김포에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 분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11.2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규제지역에 5호선 연장 호재까지… 사실상 정부가 '콕' 집은 유망지역 '김포'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 투시도.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 투시도.

서울과 맞닿은 경기 김포에 호재가 쏟아지고 있다. '서울 생활권'으로 인식되던 이곳은 이제 정부에서 '콕' 집은 부동산 유망 지역이 됐다. 이에 내 집 마련을 앞두거나 투자를 염두에 둔 이들이라면, 우선적으로 김포 분양 단지를 살펴보는 것이 좋을 전망이다.

김포에 쏟아지는 호재 중 하나는 '규제지역의 해제'다. 정부는 이달 14일부로 김포를 비롯한 수도권 지역을 대출 및 세금 등 부동산 관련 규제를 크게 완화하는 비규제지역으로 만드는 내용을 지난 10일 발표했다.

이로써 오피스텔은 기존 소유권이전등기시 분양권 전매가 가능했지만, 당첨자 발표 후 곧바로 전매가 가능해졌고, 특히 오피스텔 분양권은 세법상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는 특성에 힘입어 더욱 높은 관심을 받게 됐다.

아울러 실거주 조건 없이 보유만 해도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다주택자의 경우 중과 규제 없이, 그간 받을 수 없었던 장기보유특별공제 혜택 등도 받을 수 있게 됐다.

또 불과 하루 뒤인 11일에는 尹정부의 첫 신규택지 후보지로 김포에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조성 계획안을 발표하였고,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을 위한 서울특별시-강서구-김포시청 지자체 간 업무협약도 체결되었다.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에는 공항(김포, 인천), GTX(장기역), 도시철도(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 고속도로 IC, 한강변 등 지리적인 이점을 활용하고, 자율차, UAM(도심항공교통) 등 미래형 교통체계를 접목시켜 모빌리티 시대를 선도하는 특화도시로 만들어질 예상인 만큼 이제 김포는 명실상부한 수도권 서부지역의 스마트 자족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서울 지하철 5호선이 연장되면 김포 풍무동을 경유하여 김포한강2콤팩트시티로 연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GTX(장기역), 김포골드라인과 연계하여 현재의 교통난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대중교통은 물론 향후 도로를 통한 접근성 역시 대폭 강화될 것으로 관심을 모은다.

그렇다면, 현재 김포에서 눈여겨볼 만한 단지는 어디일까. 대다수의 전문가들은 집주인들이 정부의 발표를 눈여겨보고, 매물을 거둔 마당에서 김포 일원에 분양 중인 '오피스텔'을 주목할 것을 권하고 있다.

아파트의 경우 비용이 크고, 투자가치가 높은 매물은 이미 자취를 감춘 마당에 1, 2인가구 등을 수요로 확보할 수 있고 합리적인 금액으로 매수, 매도가 가능한 오피스텔이 제격이라는 이유에서다.

현재 김포 일원에서 분양 중인 오피스텔은 대우건설의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가 있다.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는 김포시 풍무동(풍무2지구) 일대에 지하 4층~지상 10층 1개 동 규모로 건립되는 주거형 오피스텔로서 총 288실(전용면적 64㎡, 67㎡, 82㎡)로 구성된다. 지상 1층에는 32호실 규모의 판매시설을 함께 갖춘 단지다.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는 김포 골드라인 풍무역이 도보 거리에 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매우 수월하다. 인천공항철도 및 서울 지하철 5·9호선과 김포골드라인이 만나는 김포공항역이 풍무역에서 단 2정거장 거리에 불과하다.

이 노선을 이용하면 여의도와 마곡지구, 강남권, 서울시청 등 서울 대규모 업무지구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또 5호선 연장 노선 호재 역시 기대해 볼 수 있다.

단지 바로 옆엔 도심 속에서도 보기 힘든 녹지공간인 선수공원이 있다. 이곳엔 다양한 화초와 수목들로 어우러진 생태탐방로를 비롯해 드넓은 잔디와 각종 운동시설, 어린이놀이터 등이 마련돼 있어 쾌적한 주거생활을 영위할 수도 있다.

단지 주변에 위치한 신풍초등학교(병설유치원 포함)는 찻길을 건너지 않아도 되므로 어린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또 양도중학교를 비롯해 대학 진학률이 높은 풍무고등학교로도 쉽게 통학할 수 있다.

생활 편의시설도 풍부하다. 대형할인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를 걸어서 이용할 수 있으며 홈플러스 김포풍무점과 CGV 김포 등도 가까이서 이용할 수 있다.

주변 개발호재도 풍성하다. 풍무동과 인접한 걸포동 일대 개발사업이 마무리되면 더욱 풍부하고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일대에선 지난 해 김포시가 신세계프라퍼티와 걸포4지구 도시개발사업부지에 복합쇼핑시설을 조성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와 함께 걸포동 일대에 영상·문화산업단지와 비즈니스형 생활복합도시로 만들 계획인 한강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 조성도 추진중이며, 김포메디컬캠퍼스 조성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를 통해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대학용지 9만㎡ 부지에 700병상 이상 규모의 김포인하대병원(가칭) 등이 건립될 예정이다.

현재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는 성황리에 분양이며, 견본주택은 '풍무 푸르지오' 북측 출입구 앞에 있다. 견본주택에서는 이달 26일(토)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경품 추첨권을 소지한 모든 고객에게는 100% 당첨 기회(1인 1회)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