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디셀러, 브랜드∙대단지∙판상형 조합...집값 회복도 빠르네
스테디셀러, 브랜드∙대단지∙판상형 조합...집값 회복도 빠르네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2.11.08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심한 거래절벽, 실수요자 중심으로 옥석가리기 나서…인기 좋은 상품에만 관심

부동산 상승기때 실수요자 선호도 높았던 상품…브랜드, 판상형, 대단지 아파트

부동산시장에서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에 판상형 설계가 적용된 단지는 인기 상품으로 꼽힌다.

 그동안 수차례 경험을 통해 브랜드,대단지, 판상형 설계의 조합은 수요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고, 높은 가격 상승률도 보였기 때문이다. 

브랜드에 대한 단지의 가치 유치 및 안정성, 대단지에 따른 다양한 부대시설 및 조경, 판상형 구조에 따른 우수한 공간 활용 및 실용성 등 수요자들의 주거만족도를 높여왔다.

하지만 최근 시장 상황에 영향으로 이러한 인기 상품들도 외면을 받고 있어, 전문가들은 이런 상황을 통해 내 집 마련의 기회로 삼는 것도 좋다고 조언하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브랜드 대단지 판상형의 조합은 실수요자들의 만족도가 높았고, 자산가치 상승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다”며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단지는 전세가격이나 분양가가 강력한 가격 지지선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하락장을 틈타 매수에 나서는 것도 좋다”고 설명했다.

실제 브랜드 대단지 판상형 아파트는 불황 직후 상승장에서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르는 모습을 보여온 바 있다.

일례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부동산 시장 불황이었던 지난 2013년 2월 부산 해운대구에서 집들이를 한 ‘해운대자이(1,059가구)’의 판상형 타입인 110㎡A 타입은 2013년 4월, 3억 3424만원에 거래되다 부동산 시장이 상승기를 맞이한 약 2년 뒤인 2015년 4월에는 48.09%(1억 6076만원) 뛴 4억 9500만원에 실거래됐다.

이는 이 기간 지역 아파트값 상승률을 크게 상회하는 수치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당시 해운대구의 3.3㎡당 아파트 매매가는 958만원에서 1014만원으로 불과 5.84% 상승했다. 

이 단지 내에서도 같은 기간 타워형 타입인 110㎡C가 3억 3520만원(2013년 4월)에서 4억 6300만원(2015년 4월)으로 판상형 타입 상승률 대비 10%가량 낮은 38.12%(1억 2780만원)가 오른 것으로 나타나 판상형 타입의 몸값 상승률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최근 분양시장에서도 브랜드 대단지 판상형의 경우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달 부산시 부산진구에서 분양에 나선 ‘양정자이더샵SK뷰’는 최근 시장상황 속에서도 540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3만 1793개의 1순위 청약통장이 접수돼 평균 경쟁률 58.88대 1을 기록하며 전 타입 청약을 1순위에 마감했다. 총 2,276가구 규모 대단지로 조성되는 이 단지는 전 가구가 판상형 타입으로 설계돼 기대를 모았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화려한 외관과 특이한 한 신평면 등으로 큰 인기를 얻었던 초고층 주상복합이 지난 금융위기때 수요자들에게 외면을 받았던 것과 달리 화려함 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실용성 높은 상품들은 큰 기복이 없었다”며 “최근 집값 하락은 시장환경에 대한 문제인 만큼 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았던 요소들을 갖춘 단지는 회복도 빠르게 보일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에 분양시장에서도 브랜드 대단지 판상형 설계가 적용된 단지가 분양 중에 있어 눈길을 끈다. 

GS건설은 충북 음성군 금왕읍 일대에서 ‘음성자이 센트럴시티’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7층 16개동 전용면적 59~116㎡ 총 1,505가구로 음성 첫 자이(Xi) 브랜드인데다 음성군 최대 규모로 조성된다.

자이 브랜드의 경우 부동산 R114와 한국리서치가 지난달(4~17일) 전국 성인 남녀 479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2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에서 2년 연속 1위를 달성했을 정도로 높은 브랜드 선호도를 기록한 바 있다.

음성자이 센트럴시티는 실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100% 판상형 설계가 적용되고, 전체의 40% 이상이 3면 개방형 설계가 적용돼 넓은 실사용면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여기에 주방옵션 선택시 와이드 다이닝, 디럭스 다이닝 등으로 수요자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변경이 가능하다.

음성자이 센트럴시티는 상품에 대한 경쟁력도 갖추고 있다. 

단지 내에는 음성군 최초로 스카이라운지가 조성돼 병막산과 도심 등 탁 트인 경관을 바라보며 여유로움을 즐길 수 있으며, 지상에 게스트하우스 3개실도 조성돼 손님을 위한 숙소나 파티장소 등으로 활용 가능하다.

커뮤니티센터인 ‘클럽자이안’에는 피트니스, GX룸, 필라테스, 골프연습장(GDR), 자연채광조명 사우나, 작은도서관, 독서실, 다목적실, 키즈놀이터, 카페테리아 등의 놀이와 라이프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다채로운 입주민 커뮤니티시설들이 들어선다.

커뮤니티통합 서비스인 ‘자이안 비’가 적용돼 고품격 커뮤니티 라이프를 즐기 수 있다.

단지 내 카페테리아에서는 자이만의 특별한 블렌드 및 스페셜티커피와 다과 등을 즐길 수 있으며, 작은도서관에는 교보문고의 북큐레이션으로 입주민의 취향과 트렌드에 맞춘 엄선한 도서들로 채워질 예정이다. 

특히 스카이라운지에서는 인공지능(AI) 셰프로봇이 음식을 분자 단위로 분석해 동일한 맛과 질감까지 재현하는 AI 다이닝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이다.

수요자들의 부담도 대폭 낮췄다. 중도금 무이자 혜택에 발코니 확장비 무상, 1차 계약금 1000만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금리인상에 따른 부담을 대폭 낮췄다. 비규제 민간택지에서 공급되는 만큼 계약 이후 바로 전매가 가능하다.

견본주택은 충북 음성군 맹동면 두성리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