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철 신림선 개통… 시세상승 기대되는 '신림 에스포레 오피스텔' 관심
경전철 신림선 개통… 시세상승 기대되는 '신림 에스포레 오피스텔' 관심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8.22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스톱 주거 인프라 갖춘 도심권역 입지… 주거·투자수요 ‘눈길’
신림 에스포레 오피스텔 단지 투시도.
신림 에스포레 오피스텔 단지 투시도.

부동산 시장에서 역세권 주거용 오피스텔이 연일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급등한 아파트 가격과 공급 물량 감소 속에서 비교적 낮은 문턱으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로 여겨지면서 관심이 집중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에 따르면 금리 인상과 분양가 상승 이슈 탓에 부동산 시장이 움츠러들었지만 인기 지역의 아파트 청약 문턱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청약 가점이 높지 않은 실수요자들이 주거용 오피스텔로 눈을 돌리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 4월 경기 화성 병점동에 선보인 병점역 서해 스카이팰리스 1단지 오피스텔은 90실 모집에 총 1만1,195건이 접수돼 평균 124.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인천 서구에서 분양한 청라국제도시 아이파크 오피스텔 역시 전용면적 84㎡ 경쟁률이 658.5대 1에 달했다.

매매시장에서도 주거용 오피스텔의 인기는 여실히 드러난다. 국토교통부실거래가에 따르면 부산 해운대 센텀권역에 위치한 '더샵 센텀스타' 오피스텔 전용 92㎡은 지난 5월 5억2,800만원에 거래가 됐는데, 이는 지난해 5월 같은 타입이 4억4,800만원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8,000만원 오른 가격이다.

서울 중구에 있는 KCC파크타운 오피스텔 전용면적 66㎡의 지난 7월 평균 매매가격(KB부동산 기준)은 8억원에 달한다. 지난해 같은 기간 평균 매매가격(7억4,000만원)에 비해 8.1%(6,000만원) 오른 수준이다.

한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주거용 오피스텔은 아파트를 대체하는 실 거주용 상품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은 데다 아파트 대비 청약조건이 자유로워 내 집 마련을 원하는 수요자들의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며 "특히 역세권 오피스텔의 경우 시세 상승도 기대할 수 있어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거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서울 경전철 신림선 개통으로 시세 상승이 기대되는 '신림 에스포레 오피스텔' 홍보관이 오픈 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19층 규모로 공동주택 16세대, 오피스텔 48실, 근린생활시설 4실로 구성된다. 신림 에스포레 오피스텔은 지난 5월 개통한 신림선의 직접적인 수혜 단지로 꼽힌다.

신림선은 지하철 9호선 샛강역을 시작해 1호선 대방역, 7호선 보라매역, 2호선 신림역을 거쳐 서울대 정문까지 연결되는 노선이다. 이 노선이 개통하면서 신림동 일대부터 여의도까지의 소요 시간이 기존 40여 분에서 약 10분대로 줄었다. 기존 버스 노선을 이용했을 때 40분 이상 걸렸던 것과 비교하면 획기적으로 출퇴근 시간이 단축된 셈이다.

단지는 지하철 2호선 신림역과 경전철 신림선 신림역, 당곡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초역세권 오피스텔이다. 지하철을 통해 GBD, YBD 등 서울의 주요 업무지구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직주근접을 원하는 20~30대 젊은 세대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기에 각종 호재도 예정되어 있어 기대를 모은다.

신림역세권 개발이 가시화되는 점도 신림 에스포레 오피스텔의 미래 가치를 높이는 요소다. 신림동 일대는 2019년 6월 서울시 역세권 활성화 시범사업지로 선정됐다. 시는 이 일대 용도지역을 준주거지역에서 근린상업지역으로 변경하고, 용도지역 상향에 따른 공공기여시설로 벤처창업공간(공공임대산업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저층부에는 근린생활시설 등 비주거시설을 배치하고, 지하 1층에는 신림선 벤처타운역 연결 통로와 지상 1층으로 이어지는 계단을 설치한다.

신림 에스포레 오피스텔은 쇼핑 문화시설부터 종합병원, 공원 등 모든 것을 집 근처에서 누릴 수 있어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단지 주변으로 롯데백화점 관악점, 타임스트림, 르네상스 쇼핑몰 등 쇼핑시설이 풍부하다.

약 40만㎡ 규모의 보라매공원이 인근에 있는 데다 쾌적한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도림천도 가까이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신림동 생활 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별빛거리 입구에 위치해 생활이 편리하다. 이 밖에 에이치플러스, 신림동 주민센터, 하나은행 신림역지점 등도 가까이 있다.

신림 에스포레 오피스텔 분양홍보관은 서울시 관악구 신림동 일대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