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에너지하우스 로렌하우스 홍보관 오픈 임차인 모집
제로에너지하우스 로렌하우스 홍보관 오픈 임차인 모집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2.06.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종 로렌하우스 조감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민간임대주택으로 선보이는 제로에너지 임대형 단독주택 단지 로렌하우스 2차 물량이 나온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332세대), 세종시(78세대), 부산 명지국제신도시(64세대) 등에서 임차인 474세대를 모집할 예정이다.

로렌하우스는 LH와 주택도시기금이 투자하고 민간 자금을 유치해 설립한 리츠(부동산투자회사)가 시행하는 사업이다.

제로에너지 건축기술을 적용한 단독주택 임대 단지로, 토지 매입부터 복잡한 인허가 및 시공 등으로 이어지는 번거로운 절차와 리스크가 없어 단독주택 거주를 희망하는 수요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로렌하우스는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 상품으로 공급돼 청약통장 유무, 당첨 이력에 상관없이 만 19세 이상 무주택세대구성원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일반공급은 시세의 95% 이하, 특별공급(청년, 신혼부부, 고령자)은 시세의 85% 이하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으며, 최장 8년(2년마다 재계약)동안 거주가 가능하다.

계약갱신 시 임대료 상승률은 5% 이내로 제한된다. 거주기간 동안은 취득세, 보유세와 같은 조세 부담이 없는 것이 장점이다.

단독주택과 아파트의 장점을 합친 점이 로렌하우스의 가장 큰 장점이다. 모든 세대에 개별 마당이 있어 아이 키우기에 좋으며 층간 소음 걱정도 없다.

각 세대마다 개별 주차장이 제공되는 것은 물론 시설관리, 보안·방범 서비스 등까지 아파트 수준의 편리함을 누릴 수 있다.

단지는 고성능 외벽단열, 열교 차단, 고효율 3중 유리, 고기밀 시공, 열회수 환기장치를 적용한 패시브 요소와 태양광 패널을 활용한 액티브 요소가 모두 적용된다. 이를 통해 전기료, 냉·난방비 등 에너지 비용이 같은 면적 아파트 대비 약 65% 이상 절감할 수 있다.

주택 외벽 전체를 감싸는 외단열 공법과 열교 차단 공법을 적용해 외벽과 내벽 단열재 사이의 온도 차에 의한 결로와 곰팡이 발생을 차단한다.

열회수 환기장치를 통해 창문 개방 없이 환기와 미세먼지 차단으로 24시간 쾌적한 실내 공기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동탄에 공급될 예정인 동탄 제로에너지하우스는 전용면적 84㎡, 지상3층 104개동 332세대로 구성된다.

남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이 뛰어나다. 함봉산, 신리천공원 등 자연환경이 가까이 있어 전원생활이 가능한 도심 속 주거단지로, 녹지율이 36%가 넘는 친환경 주거공간이다.

입주민의 취향에 따라 활용이 가능한 개인정원과 옥상 테라스가 제공된다. 정원에서 과일과 채소를 기르거나 꽃과 나무 등을 심을 수 있어 단독주택의 로망을 실현할 수 있다.

옥상 테라스에서는 홈캠핑과 파티를 즐길 수 있고, 탁 트인 개방감도 느낄 수 있다. 친환경 단지답게 전기차 충전시설이 공용주차공간에 2개소 마련되며, 이동형 충전시설도 12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세종시에 들어서는 제로에너지하우스는 전용 84㎡, 지상3층 15개동 78세대로 구성된다. 개인정원과 옥상 테라스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사생활 보호를 위해 동간거리를 최대한 확보하고 생울타리를 설계했다.

부산에 공급되는 제로에너지하우스는 전용 84㎡, 지상3층 29개동 64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명지국제신도시에 걸맞은 고품격 단독형 제로에너지 주거단지로 꾸며질 예정이다. 동탄, 세종에 공급되는 단지와 마찬가지로 개인정원과 옥상테라스가 개별적으로 설계된다.

이들 단지에는 첨단 보안 시스템이 적용된다. 단지 내 6곳에 설치되는 200만 화소의 고화질 CCTV와 1~3층에 설치되는 동체감지기를 통해 외부인의 침입을 감지한다.

세대 현관 무인경비 시스템과 무인택배 시스템, 차량번호인식 주차관제도 적용된다. 지붕에 햇빛을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태양광 전지판을 설치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해 주는 친환경 시스템도 도입된다.

자세한 내용은 로렌하우스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세종과 부산명지의 입주는 9월 예정으로 6월 30일 홍보관 개관 후 임차인 모집에 나서며, 동탄은 2023년 4월 입주예정으로 올해 하반기 중으로 임차인을 모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