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권선구 '소형 희소성' 높아져… 아파트 대체상품 'e편한세상 시티 고색' 눈길
수원 권선구 '소형 희소성' 높아져… 아파트 대체상품 'e편한세상 시티 고색' 눈길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2.05.13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편한세상 시티 고색 투시도.
e편한세상 시티 고색 투시도.

경기 수원 권선구에서 희소성 높은 중소형 주거 상품이 공급 소식을 알려 일대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권선구 내 가구 둘 중 하나는 1~2인 가구임에도 이들에게 적절한 주거 상품은 부족한 상황이다. 게다가 권선구에는 추가적인 산업단지 확충도 대기 중인만큼 중소형 주거상품 가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권선구 내 1~2인 가구 수는 7만7302가구로 수원시 행정구역 중 소형 가구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내 전체 가구(14만3231가구) 중 소형 가구가 차지하는 비율은 54%로 절반이 넘는다. 특히 소형 가구 비중은 매년 오름세인 만큼 추후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를 받쳐줄 아파트 소형 타입은 충분치 않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지난해까지 권선구에는 8만6405가구가 공급됐으며, 이 중 전용면적 60㎡이하 소형 타입은 36.7%(3만1744가구)에 불과하다. 영통구(37.7%), 팔달구(41.5%), 장안구(39.5%)를 밑도는 수치다.

수급 불균형으로 희소성이 부각되면서 가격도 오르고 있다. 권선구 오목천동에 위치한 '청구 2차' 전용 59㎡는 3월 5억원에 실거래 돼 신고가를 기록했다. 지난해 1월 3억1000만원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1억9000만원이 오른 것이다.

이처럼 중소형 주거 상품이 가치를 더해가면서 주거형 오피스텔에 대한 인기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다. 최근 지어지는 주거형 오피스텔은 소형 아파트 못지 않은 상품으로 설계가 돼 1~2인 가구가 주거하기에 안성맞춤인데다 아파트와 달리 청약 조건이 덜하고 주택 수에도 산정되지 않는 만큼 추후 아파트 청약 시 무주택 자격을 유지할 수 있어서다.

부동산 관계자는 "권선구는 소규모 가구가 많음에도 20평대 아파트는 적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주거형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이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며 "여기에 권선구 내 수원R&D사이언스파크, 스마트폴리스 등 첨단 산업단지 조성도 추진 예정으로 향후 풍부해진 수요로 가치 상승도 예견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DL이앤씨가 오는 6월 수원 권선구 고색2지구(고색동 894-125번지 일원)에서 주거형 오피스텔 'e편한세상 시티 고색'을 선보일 예정이어서 실수요자와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하 4층~지상 14층 총 430실 규모이며 전 호실 전용면적 84㎡ 단일면적으로 구성됐다.

사업지 인근에는 수인분당선 고색역이 자리해 인천, 안산, 성남 등 수도권 지역 이동이 수월하고 1호선·KTX·GTX-C(예정)가 정차하는 수원역도 가깝다. 평택파주고속도로(수원~광명),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봉담~동탄),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비봉매송도시고속도로 등 다수의 도로망 진출입도 편리하다.

의료·행정 서비스를 비롯해 생활 편의를 높여주는 인프라도 잘 갖췄다. 사업지 바로 옆 부지에는 '수원덕산병원(706병상)'이 들어설 예정으로 향후 고급 의료 서비스를 누리기 좋다. 권선행정타운도 도보권에 위치해 공공, 행정 편의가 뛰어나고, 수원역 롯데백화점, 롯데몰, KCC몰, AK플라자 등도 차량 5분이면 이용할 수 있다.

배후 수요도 탄탄하다. 수원델타플렉스, SK V1 모터스, 수원오토컬렉션, 도이치오토월드 등 산업단지를 비롯해 수원여대, 수원대, 성균관대 등 대학교가 가까워 종사자들의 직주근접 단지로 손색없다. 이밖에도 고색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고색초·중·고 등도 근거리에 위치하고 서울대학교 수원수목원, 수원둘레길 등 자연·녹지 공간도 가깝다.

DL이앤씨의 'e편한세상' 브랜드 파워에 걸맞은 우수한 상품성도 시선을 끈다. 전 호실 3룸 구조로 설계되며 일부 타입에는 현관 팬트리, 드레스룸, 파우더룸 등이 배치돼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미세먼지 저감 식재, 미스트 분사 시설물, 동 출입구 에어커튼, 웨더 스테이션 등도 마련돼 쾌적한 생활도 가능하다.

한편, e편한세상 시티 고색의 주택전시관 위치 및 다양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