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페인트, 국내 최초 폐자동차 리사이클 도료 개발
노루페인트, 국내 최초 폐자동차 리사이클 도료 개발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2.04.15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사이클 도료 순&수 에코 리스펙트 출시
폐자동차 앞유리 라미네이팅 필름을 내부 벽체용 도료로 재생산하는 기술 개발
미국 공식 표준 인증 기관 UL의 환경 인증 앞둬
노루페인트 리사이클 도료 모식도.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노루페인트(조성국 대표)가 국내 최초로 폐자동차 앞 유리를 활용하는 리사이클 도료를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노루페인트는 이 기술을 적용한 친환경 건축용 수성 리사이클 도료 순&수 에코 리스펙트를 출시했다.

이 기술은 폐자동차의 앞 유리 라미네이팅 필름에서 리사이클한 바인더를 도료 성분인 아크릴 에멀젼에 적용하는 기술이다.

그동안 폐자동차의 앞 유리 라미네이팅 필름은 재사용이 어려워 대부분 폐기물로 분류됐으나 노루페인트가 개발한 리사이클 도료로 재활용할 수 있는 활로가 열리게 됐다.

리사이클 기술이 적용된 순&수 에코 리스펙트는 기존 도료 대비 1.5~1.7배의 탄소저감 효과를 발휘한다.

도료 18L 기준 폐자동차 1.27대의 필름을 재활용하며, 내오염성, 항세균성, 항곰팡이성 등 다양한 기능성을 갖췄다.

이 제품은 실내 콘크리트와 몰탈, 석고보드 등에 적용이 가능해 관공서, 아동거주시설 등 친환경성 도료 도장이 요구되는 벽면에 안성맞춤이다.

노루페인트는 이번 기술 개발을 위해 UN이 주관하는 SDG(지속가능발전목표. Sustainable Development Goal)의 파트너사와 협업했다.

이 파트너사는 유리 재활용을 통해 장기적인 리사이클 솔루션을 다양한 분야에 제공하며, 폐기물을 고급 원료로 바꿈으로써 지구 온실 가스 배출량을 감소하는데 기여하는 친환경 솔루션 기업이다.

노루페인트 관계자는 “그동안 노루페인트는 ESG경영을 선포하고, USDA 인증을 받은 바이오 페인트를 비롯한 여러 친환경 제품을 잇따라 출시하며 국내 친환경 도료 시장을 이끌었다”며 “이번 폐자동차 리사이클 도료 역시 ESG경영의 일환으로 진행된 기술개발의 결과물로 미국 UL인증을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