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가스 에너지화 기술’ 베트남에 이전한다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기술’ 베트남에 이전한다
  • 김재한 기자
  • 승인 2012.05.30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공단, 유기성폐기물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기술 베트남 이전 추진

한국환경공단(이사장 박승환, 이하 공단)은 공단과 중소기업의 공동연구로 취득한 특허 신기술의 베트남 이전을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베트남 이전을 추진하는 특허기술은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 및 동반성장의 일환으로 2009년 처음 개발에 나선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기술이다.

바이오가스를 정제해서 고농도의 메탄가스를 만든 뒤, 메탄을 수소로 변환해 연료전지에 공급함으로써 전기를 생산하는 혁신적인 기술로, 공단은 2011년 1월, 이 기술에 대한 특허권을 취득했다.

공단은 앞으로 10년 동안 바이오가스 발전기술 보완 및 추가개발, 확대 작업에 모두 5,000억 원 가량을 투입할 예정이며,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기술의 잠재적 경제가치는 약 6,800억 원으로 추산된다.

공단은 기술 이전을 위해 지난 24일 베트남 기술혁신청과 ‘유기성폐기물을 활용한 바이오가스 에너지화 베트남 적용 타당성 연구’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 이를 바탕으로 베트남과 본격적인 환경사업 발굴 및 기술교류 분야 협력에 나설 예정이다.

베트남은 지속적인 도시화와 산업발전으로 각종 폐기물 발생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중 유기성폐기물 에너지화 사업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베트남 기후변화 대응 등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녹색기술 이전 및 적용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번 기술이전을 통한 베트남 정부기관인 기술혁신청과의 공동연구 및 신규 사업 발굴은 한․베 환경협력을 활성화하는 한편, 아시아개발은행(ADB), 유엔환경계획(UNEP) 등 국외 전문기관의 환경협력자금 확보의 토대가 될 전망이다.

공단은 그간, 베트남 환경공무원 초청 연수사업(2006년~현재), 유해폐기물 전자인계관리 시스템 구축사업(2010년~2013년), 누에다이강 살리기 시범사업 사전계획 수립사업(2012년~현재) 등 대 베트남 환경사업을 활발히 진행해 왔다.

특히, 이번 환경 신기술 이전을 위한 공동연구 양해각서 체결로 양국 협력사업이 보다 실질적이고 다양화될 전망이다.

한국환경공단 박승환 이사장은 “베트남 환경과학기술을 총괄하는 기관과 업무협약으로 한․베 양국 간 기술교류가 더욱 활성화 될 것”이라며 “동남아시아를 대상으로 한 본격적인 해외 환경사업 개발에 좋은 전략적 파트너를 확보하며 국내 환경산업 발전에도 좋은 계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