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특화설계 갖춘 '지식산업센터' 기업수요 관심집중
차별화된 특화설계 갖춘 '지식산업센터' 기업수요 관심집중
  • 이경운 기자
  • 승인 2021.12.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기숙사 상품성 갖춘 '신안산 비즈스타' 홍보관 방문 잇따라
신안산 비즈스타 투시도.
신안산 비즈스타 투시도.

최근 지식산업센터가 업무뿐만 아니라 기숙사까지 갖춰 주거 기능까지 확충하면서 복합타운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에 각 기업은 업무를 비롯해 기숙사까지 각 공간마다 특화설계를 적용해 차별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업무 효율성과 주거 편의성을 극대화 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예컨대 제조업 관련 업종들을 위해서는 드라이브인(Drive-in)과 도어투도어 파킹(Door to door parking) 설계를 도입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단순히 차량이 주차장 진입을 하는 것을 넘어 개별 층이나 호실 바로 앞까지 올 수 있어 종사자들의 동선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화물 적재의 편의성을 끌어올리는 것이다. 여기에 업무를 돕는 각종 특화 지원 시설들과 라운지, 북카페, 옥상공원 등 종사자들의 업무와 휴식을 고려한 공간까지 함께 마련되고 있다.

기숙사 역시 특화설계로 기존의 한정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실주거가 가능한 공간으로 재탄생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발코니, 복층설계 등 서비스 면적 확대로 폭넓은 공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입주민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끔 생활할 수 있는 주거공간으로 조성하는 식이다. 오피스텔에서 볼 법했던 빌트인 시스템도 도입해 입주 비용을 낮추고 생활 편의성을 높이는 추세다.

이렇게 특화설계로 차별화를 꾀한 지식산업센터는 분양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실제 경기도 안양에서 분양한 '안양 아이에스비즈타워 센트럴'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제조형에는 드라인브인과 도어투도어 시스템을, 업무형에는 로비, 피트니스, 휴식 공간 등 특화된 지원시설을 설계했다는 점이 주목을 받아 1차분 분양이 모두 조기 완판된데 이어 세련된 빌트인 시스템을 도입한 기숙사 역시 계약시작 5일만에 모두 주인을 찾았다.

업계 관계자는 "지식산업센터가 제조업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등 젊은 기업을 위한 사옥으로도 수요층이 확대되면서 생산성은 물론 근로자들의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특화설계를 적용한 지식산업센터가 시장의 대세가 되고 있다"며 "여기에 특화설계를 갖춘 기숙사는 워라밸, 직주일체 실현에 더해 생활 편리함을 높여줘 인기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제조·업무형은 물론 기숙사에도 특화설계를 도입한 복합지식산업센터 '신안산 비즈스타'가 성황리에 분양 중이다. 이 사업지는 경기도 안산시 원시동 770-3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1층~지상 12층 연면적 71,984.70㎡ 규모다. 타입별 제조형 115실, 벤처형 97실, 업무시설 48실을 비롯해 기숙사 전용면적 19~31㎡ 318실과 근린생활시설 44실, 창고 14실도 함께 들어선다.

먼저 제조업 지식산업센터에는 제조업 특성을 고려한 특화 설계가 도입돼 높은 업무 효율이 기대된다. 2층~6층까지 드라이브인(Drive-in) 시스템이 마련돼 물류 운반 차량의 내부 이동 편의성을 극대화 했으며 상·하역에 불필요한 동선을 줄여줄 계획이다. 또한 드라이브인 시스템은 나선형 구조 설계가 적용돼 층별 접근성을 높였고, 대형 차량의 원활한 이동을 위한 광폭(편도 유효폭 3.9m)·직선형 편도 차선 등도 함께 도입된다.

안전한 업무 환경 구축에도 힘썼다. 최대 1.2T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견고한 바닥 설계를 통해 각종 중장비 설치와 이용은 물론 고중량 화물 적재가 가능하고, 최대 층고도 5.8m로 설계해 공간 활용성과 개방감을 높였다.

벤처형 지식산업센터, 업무시설을 비롯해 입주기업 종사자들을 위한 특화 설계 대거 마련된다. 공용회의실, 공용샤워실, 천정형 냉난방 시스템(업무시설 해당)이 제공돼 실내에서 쾌적한 업무가 가능하고, 전기차충전소, 주차 유도 시스템, 공유모빌리티 주차공간도 함께 들어서서 업무 편의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이 밖에도 자주식 주차설계로 법정 주차대수(323대)의 2배에 가까운 621대의 넉넉한 주차공간도 확보했다.

이와 더불어 신안산 비즈스타는 기숙사에도 다채로운 특화설계를 적용했다. 공급면적 대비 넓은 서비스 면적을 제공해 2~4인이 주거가 가능할 정도로 넓은 실사용 면적을 자랑해 소형 아파트, 오피스텔 못지않은 폭넓은 생활이 가능하다. 또한 화장실과 샤워실을 각각 배치하는 분리형 설계로 다인 생활 시에도 쾌적하게 이용 가능해 생활 편의를 높였으며, 거실과 주방 사이에 설치되는 중문으로 프라이빗한 생활도 누릴 수 있다.

각종 빌트인 시스템도 자랑거리다. 세탁기, 냉장고 등 가전제품이 설치되어 입주 초기 비용 부담을 낮췄고, 취사시설(일부호실)도 내부에 조성돼 불편함을 확 낮췄다. 지하 1층 별도 공간에 개별 캐비닛이 제공되며, 세탁실, 취사실, 휴게실 등 공동 시설도 들어서서 주거 생활을 도울 계획이다.

우수한 교통 인프라도 눈길을 끈다. 역세권 지식산업센터로 도보권에 서해선 시우역이 위치한 데다 오는 2024년 신안산선도 개통 예정으로 향후 더블역세권을 형성할 전망이다. 아울러 77번 국도를 통해 시화, MTV 등 산단 이동도 편리하며, 평택시흥고속도로 남안산IC, 영동고속도로 서안산IC도 가까워 도로를 이용한 물류 이동 여건도 잘 갖췄다.

각종 세제혜택도 제공된다. 지식산업센터는 아파트와 달리 분양가의 최대 80%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최초 입주기업에 한해 취득세 50%, 재산세 37.5% 감면 혜택도 제공한다.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서 이전하는 기업의 경우 취득세, 재산세(5년간), 법인세(4년간)가 100% 감면된다. 기숙사 역시 부동산 규제를 적용 받지 않아 전매 제한이 없고, 주택 수에도 포함되지 않아 양도세, 종부세 등 세금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

한편 신안산 비즈스타의 홍보관은 경기 안산시 단원구 원시동에 마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