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비 절감’ 사통팔달 교통망 확보한 지식산업센터 인기… ‘천안 G1비즈캠퍼스’ 눈길
‘물류비 절감’ 사통팔달 교통망 확보한 지식산업센터 인기… ‘천안 G1비즈캠퍼스’ 눈길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1.08.09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X 천안아산역, 지하철 1호선 두정역, 경부고속도로, 천안대로 등 교통망 우수
천안제1,2,3,산단, 제3외국인산단 등 주변에 다수의 산업단지 포진
지상 10층 드라이브인, 오픈테라스, 스카이커뮤니티 등 업무 효율 높여주는 특화설계 적용
천안 G1비즈캠퍼스 투시도.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늘면서 옥석 가리기의 필요성이 커진 가운데 우수한 교통 환경을 갖춘 지식산업센터가 인기를 끌고 있다.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통해 물류비용을 줄일 수 있어 경제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어서다.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지식산업센터 선택 시 따져봐야 할 요소로 교통을 꼽는다.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춘 입지는 물류이동이 편리해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한 데다 원가 절감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출퇴근이 편리해 근로자들의 선호도가 높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우수한 교통망을 갖춘 지식산업센터는 단기간 완판에 성공하고 있다. 반도건설이 지난 4월 서울 영등포구 일원에 공급한 ‘영등포 반도 아이비밸리’가 계약 시작 2주만에 전 호실 완판에 성공했다. 지하철 5호선 영등포시장역과 2호선, 5호선 환승역인 영등포구청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여의도 업무지구(YBD), 도심업무지구(CBD), 용산지구, 상암DMC, 마곡지구 등 주요 업무지구까지 차량으로 10~20분대로 이동 가능한 점이 주효했다는 평이다.

한 전문가는 “우수한 교통편을 갖춘 지식산업센터는 업무효율성 뿐만 아니라 근로자들의 근무 환경 개선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기업들의 많은 관심을 받는다”라며 “산업단지가 몰려 있는 곳이나 교통 개발이 예정돼 서울 등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한 지역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러한 가운데 DL건설(구 대림건설)이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성동 일원에 지식산업센터 ‘천안 G1비즈캠퍼스’를 9월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15층, 연면적 115,119㎡, 547실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 주변으로 천안 제2, 3, 4산업단지 등 다수의 산업단지가 위치한 데다 축구장 16개 규모의 천안 최대 캠퍼스형 지식산업센터로 지어져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천안 G1비즈캠퍼스는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 쾌속 교통망을 갖췄다. 지하철 1호선 두정역, 직산역이 차량으로 약 10분 거리에 있으며, KTX 천안아산역도 차량으로 10분대에 도착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번영로, 삼성대로가 가까워 지역 내 이동이 쉬우며, 천안IC도 인접해 경부고속도로 진입이 수월하다. 게다가 제2경부고속도로가 2025년 완공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어 향후 교통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천안 G1비즈캠퍼스는 반경 10km 이내에 천안 제2, 3, 4산업단지 등 7개의 산업단지가 있으며, 약 559개 기업체, 5만4,000여 명의 근로자가 상주하고 있어 두터운 배후수요를 갖췄다. 오는 2023년 천안테크노파크 산업단지, 천안직산 도시첨단산업단지가 조성되며, 2024년에는 북부BIT 산업단지가 조성될 예정으로 배후수요는 더욱 풍부해질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약 8,300세대가 입주해 약 3만여 명의 인구가 상주하는 신도시급 도시개발지구 성성지구가 가까워 직주근접 환경을 갖췄으며, 대형복합쇼핑몰 코스트코, 이마트가 차량으로 5~8분 거리에 위치한다. 노태산, 업성저수지 수변생태공원도 인접해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다.

DL건설(구 대림건설)만의 특화설계도 눈에 띈다. 제조업 특화설계 지상 10층 드라이브인 시스템이 적용되며, 법정 기준 403%, 964대의 넉넉한 주차대수로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하다. 지상 11층부터 15층까지 층별회의실, 야외 농구코트, 조깅트랙, 아웃도어 키친, 옥상정원 등 쾌적한 업무환경과 휴게공간이 조성된다.

부동산 규제도 덜하다. 지식산업센터는 1가구 2주택 산정 대상에서 제외되고 양도소득세 중과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입주기업은 4년간 법인세 100% 면제(권역 이동시)되며, 2022년 말까지 취득세 50%, 재산세 37.5% 등 세제 감면 혜택도 제공된다. 전매제한 기간이 없으며 분양가의 최대 9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천안 G1비즈캠퍼스는 산업단지가 아닌 개별입지에 조성돼 개인도 분양을 받은 뒤 입주 기업에 임대를 할 수 있고,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천안 G1비즈캠퍼스 홍보관은 사업지 바로 옆의 충남 천안시 서북구 번영로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