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예약에서 공항이용까지, 스마트폰 하나면 OK
항공기 예약에서 공항이용까지, 스마트폰 하나면 OK
  • 부산=김두년 기자
  • 승인 2012.03.09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방항공청,운항정보 등 국민과 쌍방향 소통 시동..

부산지방항공청(청장 : 조춘순)은 공항 이용객들에게 다양한 편의와 공항 이용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QR코드를 활용한 모바일 웹(web)시스템을 구축하여, 고객들이 스마트기기(IT)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공항의 알짜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서비스에 시동을 걸었다.

그동안 공항 이용객들이 개별적으로 확인해야 했었던 항공기 운항정보․예약, 공항기상, 공항시설 이용 안내 등을 모바일 웹을 통해 통합․연계 제공함으로써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공항 이용객의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 전 세계적으로 열풍을 이어가고 있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접목시켜 운항지연 및 결항안내 등 긴급 공지사항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고객들의 의견을 바로 수렴하여 대응함으로써 국민과의 쌍방향 소통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부산지방항공청의 모바일 웹 구축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는 QR코드를 제작, 대중교통시설 및 공항內 시설, 홍보용 책자 등에 삽입하여 공항 이용의 편리성을 더 하고있다.
이 모바일 웹(web)은 스마트기기(IT)를 이용 아래의 QR코드를 스캔하면 접속하여 볼 수 가 있다.

현재 제공되는 있는 모바일 웹서비스는 총 4개의 카테고리로 나뉘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14개 공항의 실시간 운항정보를 메인화면에 설정하여 항공기의 출․도착 운항정보 및 해당 항공사와의 예약연결 그리고 공항날씨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특징.

공항 이용객들이 겪는 어려움 중 하나인 공항 편의시설 등의 층별 시설안내 및 위치를 설계도에 표시하여 보다 쉽고 편리하게 공항 편의시설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실시간 국민과의 소통과 공항이용 개선을 위한 SNS(트위터)를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어, 운항지연 안내 및 결항안내 등 긴급공지 사항을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게됐다.

부산지방항공청 전기통신과는 이와함께 기관소개 사이트도 개설하여 조직, 주요업무, 부조리신고, 홍보동영상 등의 자료도 볼 수 있도록 전념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