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금강 세종시 구간 자연성 회복 선도사업 착수
환경부, 금강 세종시 구간 자연성 회복 선도사업 착수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0.09.18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환경부는 ‘우리 강 자연성 회복 구상‘을 구체화하기 위해 ’금강 세종시 구간 자연성 회복 선도사업‘을 국토교통부 등 관계기관과 공동으로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선도사업의 이행을 위해 환경부, 국토교통부,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공단 등 5개 기관은 오늘 오전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 이상진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 민간위원장이 임석한 가운데, 협약기관으로서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 ▲박하준 환경부 금강유역환경청장 ▲손경복 국토교통부 대전지방국토관리청 하천국장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장준영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이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서에는 선도사업 추진을 위한 공동협의체 구성, 선도사업 기본구상과 실행계획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 추진, 지역주민 의견 수렴 등 협약기관들이 기관 간 정책방향과 역할을 상호 존중하면서 협력,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협약기관들은 공동협의체의 결정을 존중하고, 미래지향적 강 관리를 위한 자연성 회복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금강의 세종시 구간은 주변에 도시와 주거지가 형성돼 있으면서도 녹지비율이 높고 하천습지, 하중도 등 하천의 다양한 모습을 간직한 생태적으로 우수한 지역이다.

 특히, 세종시 구간은 자연성 증진 가능성이 높고, 자연과 도시의 조화로운 공존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어 자연성 회복 선도사업의 적지로 평가된다.

  세종시 구간 선도사업의 핵심은 생태보호 및 서식처 확대, 물순환 개선, 유량확보 및 수질개선, 체험형 친수 컨텐츠 개발 등 폭넓은 관점에서 시민이 즐기고 스스로 가꾸는 방향으로 강의 자연성을 회복하는 것이다.

협약기관들은 9월 말까지 공동협의체를 구성하고, 연구용역을 통해 사업의 기본구상, 실행계획을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