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협 서울시회 비대위 "허숭 회장, 의혹 소명하고 잘못 밝혀야"
건협 서울시회 비대위 "허숭 회장, 의혹 소명하고 잘못 밝혀야"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0.05.28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건설협회 서울시회장단 감사결과관련 긴급기자회견 개최
대한건설협회 서울시회 비상대책위원 김수관 위원장(가운데)이 기조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대한건설협회 서울시회 비상대책위원 김수관 위원장(가운데)이 기조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대한건설협회 서울특별시회를 둘러싼 불투명 예산운영 의혹과 관련해 비상대책위원회가 허 숭 회장의 책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28일 비상대책위원회는 서울 건설회관에서 “허숭 회장은 의혹과 관련해 떳떳하게 소명하고 잘못이 있다면 책임져야 한다”는 긴급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비대위는 “지난 3년간(‘17~’19년) 서울시회 회계비용 분석결과, 업무관련성 및 적격증빙 확인 대상 비용 약 31억원 중 약 2억1,000만원이 증빙 등이 없어 소명이 안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서울시회 유동 자금 예치내역 확인 결과, 높은 금리를 제시한 은행을 제치고 낮은 금리를 제시한 은행에 예치하면서 약 1억3,800만원의 손해액을 예상케 하고 있다”며 “공교롭게도 전자공시시스템상 허 숭 회장의 청광건설이 산업은행에서 60억원을 대출한 내역이 있어 간접담보를 의심케 한다”고 꼬집었다.

비대위는 이러한 정황들을 서울지방경찰청 특수수사대에 의뢰했고, 곧 수사로 이어지게 될 것이라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이 외에도 서울시 명의 무기명 회원권을 회장의 유기명 변경후 최근 재변경한 건에 대한 부분과 서울시 동대문구청이 3년 연속 기부금 지급처로 지정된 사유에 대한 소명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 서울시회는 “이날 발표한 감사결과를 세밀하게 검토한 후 필요한 부분을 개선하거나 처분을 하게 될 것”이라며 “추후 본회가 실시한 감사에 절차상 문제점이 없는지 여부 등도 확인하겠다”고 답변했다.

대한건설협회 본회는 “이번 기자회견에서 배포한 비리 의혹 관련 문건은 비대위 감사 요청에 따라 피감기관인 서울시회 일부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된 것”이라며 “서울시회의 추가소명이 있을 경우 내용이 변경될 수 있는 미확정 자료이다”고 못 박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