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롭테크, 국토 도시계획 수립에 접목
프롭테크, 국토 도시계획 수립에 접목
  • 이경옥 기자
  • 승인 2020.05.27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프롭테크포럼·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업무협약

=프롭테크 기술 및 서비스 역량 강화
=미래인재 양성 등 협력 프로그램 추진
한국프롭테크포럼(안성우 의장)과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김현수 회장)이 27일,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사무실에서 업무 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국토일보 이경옥 기자] 한국프롭테크포럼(의장 안성우, 직방 대표)이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회장 김현수)와 손잡고 스마트 국토·도시계획 수립 및 실행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한국프롭테크포럼(이하 포럼)은 27일 서울 강남구 소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이하 학회) 회의실에서 학회와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향후 국토 및 도시계획 수립에 있어서 프롭테크를 적극 활용하는 데 뜻을 같이 했다.

1959년 설립돼 우리나라 국토 및 도시의 효율적인 관리 및 개발에 앞장서 온 학회는 7000명 이상의 연구자 및 전문가를 보유한 세계적인 학술단체이자 국토·도시계획 연구의 대표적인 싱크탱크다. 이번 협약에 따라 향후 국토 및 도시계획 수립에 있어 프롭테크 분야가 다양하게 접목돼 국토·도시의 스마트화가 크게 진전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럼은 이에 앞서 지난 4월 24일 학회가 개최한 춘계 산학학술대회에 파트너사로 참석해 ‘도시개발의 진화와 프롭테크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특별 세션을 진행한 바 있다.

양 기관은 앞으로 ∆국토·도시계획 수립에 있어서 프롭테크 적용 방안 연구 활동 ∆국토·도시계획 스마트화를 위한 프롭테크 전문 인재 양성 ∆국토·도시계획 및 프롭테크 관련 국내외 세미나·포럼 공동 개최 등 다양한 사업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한국프롭테크포럼 안성우 의장은 “지난 60년 이상 우리나라 국토 및 도시 계획 수립에 주도적으로 활동해 온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국토 및 도시 계획에 있어 오랜 경험과 연륜을 바탕으로 프롭테크 기업들이 갖고 있는 기술 및 서비스 역량을 접목해 보다 미래지향적이고 선진화한 국토·도시계획 수립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