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유역환경청·수자원공사, 수도권 지방상수도 기술지원 본격추진
한강유역환경청·수자원공사, 수도권 지방상수도 기술지원 본격추진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0.03.16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지난해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 이후 먹는물 안전을 염려하던 수도권 주민들은 걱정을 한층 덜게 됐다.

 인력·전문성이 부족했던 지자체가 전문 기술지원으로 수도역량을 키울 발판이 마련됐기 때문이다.

이에 환경부는 수도시설 관리 전반의 문제를 개선하고자 지자체 수도사고 대응 및 기술지원 전문기관인 ‘유역수도지원센터(이하 ‘센터’)’를 한강 등 4대강 유역에 설립했다.

한강유역환경청은 한국수자원공사와 이달부터 수도권 지방상수도 기술지원을 본격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유역수도지원센터는 한국수자원공사 내 수도관련 전문가로 구성돼 수도사고 발생 시 환경청의 지휘 아래 기술적‧인적 지원을 제공하고, 평시에는 시설진단‧수계전환 등 상수도 전반에 걸쳐 전문기술을 지자체에 이전한다.

 ‘지방상수도 기술지원’은 지자체 수도사업자 역량강화를 위한 한강청과 센터의 첫 발걸음으로 평가된다.

한강청과 센터는 개선 시급성 등을 감안해 대상 수도사업자를 선정하고, 현장진단과 컨설팅을 제공하며, 지원 종료 후에도 시설 개선현황과 운영․관리 적정여부 등을 지속 관리한다.

 기술지원은 대상선정 후 4월부터 본격 시행되며, 향후 결과보고와 성과공유의 장을 마련하여 우수사례를 전파할 계획이다.

 현재 수도권에서는 총 33개(서울 1․인천 1․경기 31) 지자체 수도사업자와 수자원공사가 2,600만 시민들에게 수돗물 공급을 하고 있다.

최종원 청장은 “수도권 시민들에게 보다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한강유역환경청과 한강유역수도지원센터가 지자체와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