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건설사 브랜드평판 1위… 삼성물산, HDC현대산업개발 뒤이어
현대건설, 건설사 브랜드평판 1위… 삼성물산, HDC현대산업개발 뒤이어
  • 김준현 기자
  • 승인 2020.02.2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년 2월 건설회사 브랜드 30개 빅데이터 분석결과 발표
자료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자료제공=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HDC현대산업개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1월 18일부터 2020년 2월 19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157만2,943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하였다. 지난 2020년 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274만3,321와 비교해보면 3.57% 줄어들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 SK건설, 대림산업, 동부건설, 한화건설, 두산건설, 쌍용건설, 신세계건설, 부영, 호반건설, 태영건설, 롯데건설, 코오롱글로벌, 계룡건설, 서희건설, KCC건설, 금호건설, 한신공영, 성지건설, 일성건설, 신원종합개발, 남화토건, 이테크건설, 남광토건, 동문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

1위, 현대건설 (대표 박동욱) 브랜드는 참여지수 34만6,080 미디어지수 97만6,419 소통지수 118만1,098 커뮤니티지수 107만1,805 사회공헌지수 63만5,20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1만60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3,871,269와 비교하면 8.77% 상승했다.​

2위, 삼성물산 (대표 이영호, 고정석, 정금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38만1,888 미디어지수 75만2,070 소통지수 100만6,137 커뮤니티지수 50만8,482 사회공헌지수 42만9,7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7만8,33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32만2,669와 비교하면 32.53% 상승했다.​

3위 현대산업개발(대표 김대철, 권순호) 브랜드는 참여지수 30,038 미디어지수 26만283 소통지수 109만4,306 커뮤니티지수 87만8,911 사회공헌지수 32만8,5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9만2,113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19만2,848와 비교하면 18.21% 상승했다.​​

4위 대우건설 (대표 김 형) 브랜드는 참여지수 12만7,680 미디어지수 41만8,329 소통지수 72만8,313 커뮤니티지수 59만2,675 사회공헌지수 57만7,2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만4,288로 기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292,359와 비교하면 6.63% 올랐다.​

5위 GS건설(대표 허창수, 임병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10만608 미디어지수 44만589 소통지수 81만9,918 커뮤니티지수 41만9,359 사회공헌지수 56만1,51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만1,984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08만6,553와 비교하면 12.2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2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건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면 지난 2020년 1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32,743,321와 비교해보면 3.57% 줄어들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50% 상승, 브랜드이슈 8.81% 상승, 브랜드소통 6.53% 상승, 브랜드확산 10.60% 하락, 브랜드공헌 3.57% 하락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2.91%로 분석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