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릭스, IoT 냉난방기 관제 시스템(iRAMS) 특허 등록
에어릭스, IoT 냉난방기 관제 시스템(iRAMS) 특허 등록
  • 선병규 기자
  • 승인 2020.02.18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일보 선병규 기자] 산업현장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기업 (주)에어릭스는 IoT 냉난방기 관제 시스템(iRAMS)에 대한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특허가 등록된 내용은 넓은 실내 공간에 분산 설치된 다수의 독립형 공조기의 통합 관제 시스템으로, 공장 전기실 내에 분산 설치된 여러 대의 냉난방기를 분산 제어하고 에너지 절감 알고리즘을 이용해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제어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iRAMS 도입 시 온도 평준화, 히팅맵 모니터링을 통해 전력 절감, 설비 수명 연장, 운영 효율 증대 측면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먼저 공기 흐름을 조절해 평균 온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실내외 온도를 분석 후 평준화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적용해 에어컨의 전원을 제어하는 등 가동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사용 전력을 절감한다.

또한, 열이 집중된 곳 등 내부 특정 지점의 온도 상태 및 변화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히팅맵(Heating Map)’ 모니터링을 제공한다.

히팅맵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지점별 온도에 따른 냉난방 강도를 자동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공간 전체적으로 최적의 냉난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에너지를 연간 26~30% 절감할 수 있으며 한 공간에서 에어컨 3대를 가동 시 연간 약 270만원의 전력비를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