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당 900만원으로 강남생활권 누린다 ‘기흥역 동양라파크’ 주목
평당 900만원으로 강남생활권 누린다 ‘기흥역 동양라파크’ 주목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9.12.30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흥역세권 입지로 강남·판교 쾌속이동, 학세권·숲세권 ‘강점’

GTX-A 용인역 개통 시 삼성역 15분대… 경전철 연장 호재 더해
기흥역 동양라파크 광역조감도.
기흥역 동양라파크 광역조감도.

최근 착한 분양가를 기반으로 높은 서울 접근성을 확보함과 동시에 강남 생활권을 지원하는 수도권 내 역세권 단지들이 각광받고 있다. 서울에 비해 금전적 부담이 덜한데다 우수한 교통환경을 이용한 전국 곳곳으로의 이동이 수월하기 때문이다.

실제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 9월 기준 수도권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3억1,093만원으로, 서울 아파트 평균 전셋값(4억4,007만원)보다도 1억2,912만원 저렴한 것으로 조사된 바 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높아져만 가는 서울 집값에 탈서울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강남이나 잠실 등 주요 지역로의 이동이 수월한 단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라며 "특히, 편리한 교통환경을 갖췄으면서도 가성비 높은 분양가를 확보하고 있는 용인, 수원 등에 대한 인기가 높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도 용인시에 자리하고 있는 '기흥역 동양라파크'가 평당 900만원의 분양가를 강점삼아 알짜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남판교지역주택조합추진위원회가 시행하고 동양건설산업이 시공(예정)하는 '기흥역 동양라파크'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신갈동 425-10번지 일원에 위치한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5층 9개동, 전용 59㎡~84㎡ 총 715세대(예정) 규모로 구성된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청약통장 가입 유무와 관계없이 무주택이거나 소형주택(전용 85㎡ 이하)을 소유한 가구주가 일원이 되어 결성한 조합이 추진하는 사업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내 집 마련의 꿈을 실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 '3.3㎡당 900만원대' 특급 가격경쟁력 눈길…기흥역세권 입지로 강남 등 서울 진입 수월

'기흥역 동양라파크'의 최대 강점은 3.3㎡당 900만 원대의 뛰어난 가성비의 분양가를 갖춰 높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단지 인근 지역의 평균 분양가가 3.3㎡당 1300만~1400만원에 형성돼있는 것을 감안하면 금전적 부담이 훨씬 덜한 셈이다.

여러 지하철역 인근 입지로 우수한 교통 편의성 역시 갖추고 있다. 먼저, 분당선 기흥역 및 구성역과 가까워 지하철을 통한 강남·판교 등 서울 중심지로의 진입이 수월하다. 이어 수원신갈IC, 용서고속도와 인접해있어 자가용을 통한 이동도 용이하다.

게다가 GTX-A노선 용인역(가칭, 2023년) 및 용인 경전철 연장의 대규모 교통 호재도 품고 있다. 특히 GTX-A노선 용인역 개통시 서울 삼성역까지 15분대면 닿을 수 있게 돼, 입주민들의 출퇴근 환경이 한층 더 편리해질 전망이다. 이에 더해 기흥역을 중심으로 연결되는 용인 경전철은 신갈오거리역(가칭) 등을 지나 광교중앙역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 용인 최대 개발 호재 '플랫폼시티' 인근으로 높은 성장 잠재력 돋보여

'기흥역 동양라파크'는 용인 최중심 입지로써 다양한 개발 호재들을 두루 갖춰 높은 성장 잠재력도 확보하고 있다.

특히, 용인시 주도하에 이뤄지고 있는 도시개발사업(2021년 착공 예정)이 눈에 띈다. 시 측은 판교테크노밸리 규모의 5배에 달하는 GTX 역세권 용인 플랫폼 시티를 조성, 고속버스 환승센터를 비롯 정보기술(IT)·바이오기술(BT) 등 첨단산업단지와 관광산업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도시공사는 이번 사업 단지 조성 단계에 약 2만4,000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본격적인 입주가 시작되는 2025년에는 상근종사자수만 약 4만 명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게다가 지방공기업평가원은 플랫폼시티 사업의 생산유발효과로 1조2720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로 4140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이에 더해 단지 인근 용인흥덕지구 택지개발사업, 기흥구갈지구 택지개발사업, 용인연세의료복합 도시첨단산업단지(2020년) 등의 성장 요소를 갖추고 있다.

◆ 세련된 디자인 및 합리적 공간 설계 기반 상품성↑… 학세권·숲세권 두루 갖춰

단지 자체의 상품성도 갖췄다. 세련된 디자인과 합리적인 공간 설계를 기반으로 주거 선호도가 높은 전용 59㎡~84㎡ 구성, 4Bay 판상형 및 남동·남서향 중심 구성을 통해 일조권과 조경을 확보했다. 또 가변형 벽체(전용 84㎡)를 통해 입주민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방을 꾸밀 수 있도록 했다.

이어 단지 주변으로는 신양초, 신갈초, 신갈중, 기흥고 등 초중고교가 고루 위치하고 있어 자녀들의 원활한 통학 환경이 갖춰져 있다. 이에 더해 신갈공원, 상미약수터, 흥덕중앙공원, 영흥체육공원 등 다양한 쉼터와 가까워 여유로운 휴식을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남판교지역주택조합 추진위원회는 지난 10월 조합창립총회를 완료, 사업 안정성을 한층 강화했다. 추진위는 12월 중 지구단위계획 지정 및 계획수립 주민제안서를 제출, 지속적으로 투명하고 안전한 활동을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기흥역 동양라파크' 홍보관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용구대로 2771번길 6에 위치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