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상반기 입주, 서울 인접 ‘위스테이 지축’ 들어서
2022년 상반기 입주, 서울 인접 ‘위스테이 지축’ 들어서
  • 이경운 기자
  • 승인 2019.11.05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기임대료 주변 시세의 85% 수준… 교통·교육·주거 3박자 갖춰
위스테이 지축 전경이미지.
위스테이 지축 전경이미지.

지역주택조합에 익숙한 주택수요자들에게 최근 사회적 임대주택 개념의 주거형태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입주자들이 사회적협동조합의 조합원 자격으로 참여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지역주택조합과 차별성이 있는 이 주거 형태는 국토교통부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인 '위스테이'이며,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급되는 '협동조합형 공공지원 민감임대주택'이다.

협동조합형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란 중산층의 주거 불안을 해소하기 위하여 도입한 뉴스테이(New Stay) 가 고액임대료 논란으로 폐지된 후 서민 주거 안정화를 위해 새로운 정책으로 기존 임대아파트의 장점을 살리면서 공공성을 강화한 민간임대주택 정책이다.

사회적임대주택은 민간임대에 비해 저렴한 임대료로 최소 8년 이상 거주 가능해 경제성과 함께 안정성이 강화된다는 특성이 인기요소이다.

경기도 고양시 지축지구 B-7블록에 들어서는 위스테이 지축은 이러한 사회적 임대주택인데다 서울에서 인접한 지축역에서 도보 15분 거리라는 위치적 장점으로 주목받는다.

입주민들이 출자해 협동조합을 구성하고 정부의 지원을 받아 임대주택을 만드는 방식으로 임대료가 저렴한 것이 특징이며, 최소 8년간의 거주기간뿐 아니라 기존 임대아파트 입주자격요건 보다 수월해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만 19세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청약 가능하다.

위스테이 지축은 청약 신청 시 주택소유 여부는 무관하며 입주(2022년 3월 예정) 3개월 전 무주택요건을 갖추면 입주가 가능하다.

특별공급의 경우는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별 월평균소득의 120%이내의 청년, 신혼부부, 고령자로 청년은 만 19~39세 미혼인 자, 신혼부부는 혼인기간 7년 미만인 자, 고령자는 만 65세 이상이면 청약 가능하다. 특히 청년 특별공급의 경우 미혼의 자격으로 특별공급에 신청을 할 수 있어서 사회초년생들의 반응이 뜨겁다.

위스테이의 또 하나의 남다른 점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휴머니티아파트를 슬로건으로 해 이웃과 함께 주거 가치를 확장하는 커뮤니티 아파트를 지향하고 있다.

입주자는 스스로 주체가 되어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및 프로그램을 직접 구상하고 설계하여 운영하며, 하나의 공동체가 되어 함께 문제해결을 해 나아갈 수 있다. 일반 아파트와는 확연히 다른 점이다. 마을 전체가 함께 육아, 생활, 문화, 취미 등 다양한 요구를 함께 해결하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함께 도모할 수 있다.

실제 '위스테이별내'의 경우 입주민의 의견을 반영해 어린이집 규모를 최대화 하였으며, 공유부엌, 크리에이티브 카페, 목공방 등 원하는 커뮤니티시설 및 운영방안, 프로그램까지 모두 참여하여 설계했다.

'위스테이'는 타 단지와의 차별성을 확보해 아파트의 가치를 올리고 새롭고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공공주택 특성을 고려해 이웃주민들이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여, 이를 통해 이웃과 함께 온 가족이 함께 특별한 일상을 누릴 수 있는 차별화된 주거문화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단지 내에는 노고산과 연계된 단지 내 생태체험공간 및 산책로를 조성하여 산책과 쾌적한 생활을 즐길 수 있으며, 중앙광장은 단지내 프리마켓, 영화관람 등 입주민들의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반영 할 수도 있고, 이 밖에도 공용 텃밭등이 마련된 친환경 생활정원이 조성된다. 또 곳곳에는 주민운동공간과 어린이 놀이터도 들어선다.

시범 사업이지만 이미 1호 사업인 '위스테이 별내'를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얻어냈다. 시세 대비 임대료가 저렴하고, 임대기간이 길며 입지가 뛰어났기 때문에 입주자 모집 당시 최고 경쟁률 55:1이라는 성적을 기록했다. 2호 사업으로는 이달 오픈 예정인 '위스테이 지축'이 그 바통을 이어갈 예정이다. 앞서 높은 인기에 벌써부터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위스테이 지축 또한 초기임대료가 주변 시세의 약 85%수준으로, 2년마다 최대 5% 이내로 임대료 상승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임대료에 대한 부담감을 덜 수 있으며, 임대기간을 최소 8년 적용하여 장기간 안정적인 거주를 누릴 수 있다.

'전철 한 정거장 위치라 경복궁역까지 19분에 도달할 수 있으며 삼송지구와 강변북로를 차량으로 5~10분에 이동 가능한 여건이다. 또한 인근 삼송역에 추진 중인 신분당선 서북부연장선 및 연신내역 GTX-A노선이 예정되어 있어 도심권 및 주요 업무지구로의 빠른 접근이 가능하다.

도보권 내에 유치원(예정), 초등학교(예정), 중학교(예정)가 있어 교육여건도 우수하며, 은평뉴타운과 삼송지구가 인접해 있어 롯데몰 은평점, 스타필드 고양, 이케아 고양점 등 각종 생활편의시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사회혁신기업 더함이 사업을 주관하는 '위스테이 지축'은 총 539가구, 총 6개동, 전용 74㎡, 84㎡의 주택형으로 구성되며, 2022년 상반기 입주예정이다. 견본주택은 이달 중구 명동1가 1-1에 위치한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개관 예정이며, 현재 3호선 원흥역 앞에 웰컴라운지를 운영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