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75]서양 의학의 과오(1)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75]서양 의학의 과오(1)
  • 국토일보
  • 승인 2019.10.07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 / (사)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本報가 100세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유익한 정보제공을 위해 ‘100세 시대를 위한 건강 지혜’ 칼럼을 신설, 게재합니다. 칼럼리스트 류영창 공학박사는 서울대학교 토목공학과 수석 졸업에 이어 기술고시 16회 토목직에 합격, 국토교통부 기술안전국장․한강홍수통제소장 등을 역임하며 국가 발전에 봉직해 온 인물로 대통령비서실 사회간접자본기획단 및 국가경쟁력기획단에 근무하며 대한민국 물 문제 해결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특히 ‘병원을 멀리하는 건강관리 에센스’, ‘의사들에게 맞아죽을 각오로 쓴 생활건강사용설명서’ 등의 저서와 수많은 강연을 펼치며 건강 전도사로 나선 류 박사는 本報 칼럼을 통해 100세 시대에 실천할 바른 건강법을 소개합니다. 류영창 공학박사 / 대한건설진흥회 사무총장 ycryu1@daum.net


■ 서양 의학의 과오(1)

미국, 년 240만회 이상 불필요한 수술 시행
비용낭비·수술 후 사망 등 문제 야기 ‘고려해야’

미국 의회 소위원회가 제출한 자료에는, 미국 내에서 행해지는 수술 실태가 다음과 같이 보고되고 있다. “매년 240만회 이상이나 필요도 없는 수술이 시행되고 있으며, 그 때문에 40억 달러 이상이 낭비되고 있다. 수술 중 또는 수술 후에 사망한 연간 25만명에 다다르는 환자 중, 5%에 해당되는 1만2,000명 이상이 불필요한 수술의 사망자이다.”

다른 독립기관인 건강조사그룹의 조사에 의하면, 필요하지 않은 수술이 연간 300만회 이상이나 시행되고 있으며, 그 수는 전체 수술의 11~3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수술로 절제된 조직을 조사하는 위원회가 결성되자, 놀랄만한 통계가 발표됐다. 어떤 병원에서는, 위원회가 결성되기 바로 전 해에 262차례의 충수(맹장) 적출 수술이 행해졌으나, 다음 해에는 178회로 감소했고, 불과 몇 년 만에 62회까지 격감했다. 그 결과 ‘정상적인 충수’가 적출되는 비율이 55%로 반감했다. 이 위원회의 구성 멤버가 모두 의사였고, 그들이 효과가 있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 암 수술 이나 관상동맥 바이패스 수술, 자궁 적출 수술 등은 조사 대상에 넣지도 않았다.

필요도 없는 수술의 피해를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것은 바로 어린 아이들이다. 편도(편도선) 적출 수술은 미국에서 일상적으로 행해지고 있는 수술 중의 하나로, 어린아이들의 수술이 약 반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그 유효성은 한 번도 증명된 적이 없다. 어린이의 편도선이 비대해서 호흡에 지장을 가져오고, 질식할 것 같이 되는 경우에 한해 수술이 필요하며, 이런 비율은 1,000 명 당 1명 있을까 말까 하는 정도이다.

여성 또한 불필요한 수술의 희생자이다. 자궁 적출 수술이 전형적인 수술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자궁 적출 수술의 대부분도 필요성은 인정되지 않았다. 뉴욕 시내의 여섯 개 병원에서 행해진 43%의 수술을 조사한 결과, 역시 정당한 치료 행위가 아니었음이 밝혀졌다. 자궁에서의 이상 출혈이 이 수술의 근거가 되고 있으나 이러한 증상에는 수술 이외의 치료법도 유효하며, 원래 치료할 필요가 전혀 없는 경우도 종종 있다.

제왕 절개로 아이를 낳은 반(半)수의 여성은 후유증으로 괴로워하고 있으며, 이것이 원인이 돼 사망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그 확률은 자연 분만의 26배나 되는 엄청난 수치다.

주산기(周産期)를 충분히 경과해도 제왕절개로 태어난 신생아에게는 초자막증(硝子膜症:히아린막증)이라고 하는 호흡 긴박을 동반한 중증의 폐 장애가 일어날 위험이 항시 붙어 다닌다. 이것은 때로 신생아의 생명을 빼앗을 수도 있는 병으로, 그 적절한 치료법이 아직 마련돼 있지 않다.

자연 출산에서는 태아가 산도(産道)를 지나는 동안 자궁의 수축 작용에 의해 흉부와 폐를 조여 주게 되고, 그리하여 폐에 고여 있던 체액과 분비물이 기관지를 통해 입으로 나오게 된다. 그러나 제왕절개로 태어난 아기의 경우, 이러한 일련의 경과가 생략됨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