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지역 건설산업 살리기' 방안 논의… 의무공동도급 활성화
인천시, '지역 건설산업 살리기' 방안 논의… 의무공동도급 활성화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04.30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무부시장 주재 지역 건설사업 활성화 추진위원회 개최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위원회'에서 위촉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3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위원회'에서 위촉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건설경기가 지속 불황을 겪는 가운데, 인천시가 지역제한과 의무공동도급 활성화를 유도해 지역 건설산업 살리기에 앞장서고 있다.

인천시는 30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2019년도 제1차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위원회’를 개최해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인천시 관계자는 “2014년 이후 개최되지 않은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추진위원회를 5년만에 개최하게 됐다”며 “지속적으로 저하되고 잇는 지역 건설업체의 수주를 높이기 위해 지역 공공기관의 관심도를 높이고, 개선방안을 논의할 수 있어 뜻깊은 자리가 됐다”고 말했다.

이번 위원회에는 허종식 위원장(균형발전정무부시장) 주재로 인천도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지역본부,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지역 내 공기업과 대한건설협회 인천광역시회, 대한전문건설협회 인천광역시회 등 관련 협회는 물론 인천광역시의회 시의원, 건설 관련 국장 및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허종식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건설경기가 위축돼 있는 이런 때일수록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대안들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시기”라며 “지역제한 및 의무공동도급으로 참여한 지역 원도급 업체는 지역 하도급 업체를 적극 추천하고 지원해 많은 참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번 위원회를 통해 2019년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추진계획 및 기관별 추진 계획보고가 진행됐다. 또 지역업체 참여 확대를 위한 안건과 건의사항이 논의됐으며, 최근 건설경기 불황 극복을 위한 해법 강구에도 다양한 의견이 펼쳐졌다.

인천시 관계자는 “인천시는 2019년부터 공공 건설뿐만 아니라 민간 건설분야까지 지역업체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조직을 확충하고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