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해외수주시장… '수주에서 투자 중심으로'
위기의 해외수주시장… '수주에서 투자 중심으로'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04.18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3차 경제활력대책회의서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펀드 조성방안 발표
홍남기 부총리 “글로벌 펀드 3조원 조성 시 400억달러 해외수주 효과”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국내 기업의 해외건설·플랜트 수주가 부진을 면치 못하는 가운데, 해외시장이 ‘수주’ 중심에서 ‘투자’ 위주로 변하고 있음에 따라 국내도 투자개발사업으로 수주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이 요구된다.

정부는 지난해 말 ‘2019년 경제정책방향 회의’에서 총 3조원 규모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펀드’ 조성방안을 발표하며 대대적 해외시장 투자를 예고했다.

지난 2월에는 3조원 중 1조5,000억원 자금지원 개시를 발표했고, 3월에는 정부·공공기관 출자와 민간자금 유치를 통해 펀드를 조성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는 제13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열고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펀드 조성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는 “글로벌 플랜트·건설·스마트시티 펀드가 3조원 규모로 조성되면 약 400억 달러 수준의 해외수주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펀드 조성이 초기부터 탄력 받을 수 있도록 재정 출자분 중 일부를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펀드가 조성되면 80여건의 투자와 각종 개발사업이 가능해진다는 주장이다.

홍남기 기회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17일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제13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홍남기 기회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17일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제13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정부는 정부재정과 공공기관 투자를 통해 6,000억원 규모의 모(母)펀드를 조성한 후 민간과의 매칭을 통해 자(子)펀드 1조5,000억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올 해 안에 펀드관리 전문기관도 지정한다. 기존 글로벌 인프라펀드(GIF) 최대 투자자이며 PPP 사업 전문기관인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가 운영한다. 참고로 GIF는 2009년 국내 건설사의 해외 인프라 사업을 돕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주관하고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등 공공기관 및 민간투자자가 공동으로 설립한 펀드이다.

정부는 80여건의 사업 지원을 통해 약 13만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저리 금융지원을 통해 해외건설 수주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향후 경제장관회의를 상정한 후 세부투자조건을 마련할 것”이라며 “오는 6월 모펀드 자산운용상 공모 선정 및 모펀드 자자자간 투자협약을 거쳐 하반기에 본격 투자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직접 나서 펀드를 조성하게 된 배경에는 국내 해외건설·플랜트 수주실적이 불과 5년 전에 비해 실적이 반토막으로 하락함과 동시에 중국 등 후발주자에게 밀리고 있다는 위기의식이 한몫했다.

경쟁국만 보더라도 중국은 실크로드 인프라펀드를 조성했고, 일본은 2,000억달러 규모의 금융지원을 통한 인프라 수출 전략을 마련하고 있어 대한민국의 해외 금융경쟁력이 지속 위축될 우려가 있다.

금융투자가 필요한 신흥국 PPP 시장은 연간 900억불 규모인 반면, 한국이 검토 중인 사업은 670억달러 수준으로 현재 지원 중인 소규모 펀드로는 부족하다.

국토부가 GIF를 조성해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해왔으나, GIF의 자금규모가 작아 단기간 내 소진되는 단발성 지원으로 한계를 드러냈다.

정부는 해외건설 시장이 연평균 3.5% 지속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국내 기업들이 해외에서 활로를 찾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기로 한 바, 모태펀드 조성으로 대규모 자금 소요에 대응토록 방안을 마련한 것이다.

기재부에 따르면 총 3조원 규모 펀드 중 첫 단계에서 조성한 1조5,000억원은 재정 1,500억원과 한국주택토지공사(LH)·한국도로공사·항만공사 등 10개 공공기관의 4,500억원 출자로 모펀드를 6,000억원 조성한 후 수출입은행·연기금과 민간투자자로부터 9,000억원을 매칭해 조성하게 된다.

특히 펀드조성이 초기부터 탄력 받을 수 있도록 재정출자분 중 일부를 이번 추경에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펀드의 효율적 관리와 운영을 위해 글로벌 인프라 투자 등에 노하우를 보유한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 지원공사(KIND)’를 펀드관리 전문기관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400억달러 해외수주 효과가 발생하면 약 13만2,000명의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해외 수주 경쟁력 악화는 중국과 일본의 자국 저리 정책도 무시할 수 없다. 이에 정부는 공공기관과 함께 공격적 투자를 통해 시장 조달 금리보다 상대적 저리 금융지원을 가능케 함으로써 가격경쟁력 우위를 점할 전망이다.

또한 정부의 정책펀드가 지원하는 사업의 경우 해당국가 또는 다자개발은행(MDB)에서 한국정부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인식해 신용도가 보강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기재부 관계자는 “투자개발사업이 다양해지면 해당분야에 강점을 보유한 자산운용사를 공종별·산업별 자(子) 펀드를 구성할 수 있어 국내 기업의 투자 리스크도 줄어들게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