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간담회 통해 원전업계 애로사항 지원방안 마련
산업부, 간담회 통해 원전업계 애로사항 지원방안 마련
  • 김준현 기자
  • 승인 2019.04.02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기업지원센터서 실태조사 결과 토대 유지보수 및 인증비용 지원, 해체산업 진출 등 마련

[국토일보 김준현 기자] 정부가 원전 일감확보를 위한 로드맵 수립과 미래 먹거리산업인 원전 해체사업의 진출 계기를 마련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이 2일 원전기업지원센터에서 원전기업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원전 산업계 현황 점검과 지원방안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원전기업지원센터는 지난해 11월 22일 개소 이래 권역별 설명회, 업체별 설문 및 방문조사 등을 추진해왔다.

이번 간담회는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분석한 원전 산업생태계의 객관적인 현황을 진단하고, 기업들의 경영애로에 대한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먼저 정부는 기업들의 일감확보 및 예측 가능한 사업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가동원전에 대한 안전투자 확대 로드맵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한수원은 오는 2030년까지 약 1조7,000억원 이상의 설비보강과 예비품 발주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수원 납품과 수출에 필요한 국내외 인증을 얻거나 유지하는데 소요되는 비용도 그 지원 대상과 규모를 확대한다.

보조기기와 예비품 등 기자재를 생산하는 중소·협력업체들의 독자적 해외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중국, 러시아 등 해외인증까지 지원범위를 확대하는 방안도 추가 검토 중이다.

정부는 향후 미래 원전산업의 먹거리로 제시한 원전 해체사업에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업체들을 위해 고리1호기 해체공정 정보를 오는 12월까지 공개할 계획이다. 더불어 ‘원전해체 산업 육성전략’을 이달에 수립하면서 해체 전문기업 확인과 추천제도를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하게 된다.

이 외에도 정부는 금융지원 및 연구개발(R&D)지원 확대, 예비품 선발주를 구상하고 있다.

자금난을 겪는 원전 기자재 업체들을 위해 선급금지금을 지난해 51.4%에서 올해 56.4%로 확대한다. 또한 에너지 혁신성장펀드를 500억원 이상 조성해 원전 매출비중이 높은 기업과 해체·소형원전 등 신규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에게 투자한다.

에너지전환 시대의 원자력 연구개발(R&D)에 대한 중장기 이행방안(Nu-tech2030)도 내달까지 수립하고, 한수원 R&D 예산을 향후 5년간 70% 이상 확대해 연평균 1,415억원까지 늘릴 전망이다.

또한 신고리 5·6호기에 적용되는 주요 원자로 설비(원전계측제어시스템, 원자로냉각재펌프 등)의 예비품에 대해 발주일정을 당초 계획보다 2년 단축시킨다.

산업부 주영준 에너지실장은 “정부는 원전의 안전운영에 필요한 산업생태계를 유지한다는 정책적 의지가 확고하다”며 “원전기업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주기적인 실태조사 및 애로사항 파악을 통해 기업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