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림블, BIM 소프트웨어 ‘테클라 2019’ 버전 4종 출시
트림블, BIM 소프트웨어 ‘테클라 2019’ 버전 4종 출시
  • 하종숙 기자
  • 승인 2019.03.14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클라 스트럭처스.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테클라 테즈. 테클라 EPM 등 2019 최신 버전 공급 본격화

새로운 기능 통해 프로젝트 팀 전체 실시간 가시성·공유 및 이동성 향상 극대화
건축·엔지니어링·건설·조달·시공 건설 전작업 혁신 가속화… 생산성·효율성 제고
첨단 BIM·구조 엔지니어링 솔루션 제공… 기업경쟁력·산업선진화 제고 일익

테클라 2019 버전.
테클라 2019 버전.

[국토일보 하종숙 기자] 건설 3D BIM 기술의 글로벌 선두주자인 트림블(Trimble) 코리아(사장 박완순)는 구조 설계, 제작, 시공을 지원하는 BIM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인 테클라 스트럭처스(Tekla Structures),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Tekla Structural Designer), 테클라 테즈(Tekla Tedds) 및 테클라 EPM(Tekla EPM)의 ‘2019 버전’ 4종을 오늘(14일) 출시하고 본격 마케팅 강화에 나섰다.

이 솔루션들은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AEC), 조달, 시공(EPC) 작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혁신적인 접근방식인 ‘시공 가능한 프로세스(Constructible Process)’를 통해 구조용 철골, 프리캐스트 및 현장 타설 콘크리트 등의 산업의 전문가를 지원한다.

우선 신버전 ‘테클라 스트럭처스 2019’는 향상된 기능과 개선 사항, 새롭게 추가된 기능을 통해 더욱 원활한 워크플로우와 보다 정밀한 제어 및 생산성 향상을 제공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테클라 스트럭처스 2019’는 지오메트리 향상으로 벤트 플레이트 및 계단과 같은 곡선형 구조의 생성을 용이하게 해줌으로써 생산성을 높이는 것 뿐만아니라 모델 기반 도면 제작을 위한 새로운 자동화 기능 및 업그레이드된 프리캐스트 생산 데이터 내보내기 기능으로 상세설계에서 제작에 이르기까지 보다 최적화된 설계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전송을 지원한다.

또한 철근 상세설계 향상 기능은 모델, 집합, 변경자 수준에서 철근 라운딩을 통해 철근 현장 타설 콘크리트의 상세설계 및 문서화 시, 보다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제어가 가능하고 현장 타설(CIP) 콘크리트 작업은 향상된 타설 단위 덕분에 그 어느 때보다 타설 산출, 보고 및 도면 생성이 용이해졌을 뿐만아니라 CIP 콘크리트 거푸집 도구가 업그레이드 및 간소화돼 상세하고 효율적인 거푸집 작업을 촉진한다.

특히 ‘테클라 스트럭처스 2019’의 새로운 도구는 레빗(Revit) 파일 작업 시,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는 확장 기능인 ‘레빗 엑스포트(Revit Export)’와 더 신속한 가치 공학의 실현과 더불어 보다 경제적인 프리캐스트 솔루션을 지원하는 ‘설계-비용(design-to-cost) 도구’를 포함한다.

초기 설계 단계의 작업을 빠르고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브릿지 크리에이터(Bridge Creator)’ 새로운 확장 기능은 생산성을 높여주는 교량 설계 도구가 포함된 새로운 사용자 지정 브릿지 디자이너(Bridge Designer) 역할과 리본 메뉴의 일부로 도입됐다.

도면 개선 사항에는 기본 도면을 더욱 빠르고 쉽게 생성하기 위한 주석 복제, 도면 뷰의 보다 지능적인 처리, 치수점 연결성 개선, 더 광범위한 건설 정보 모델링(BIM) 객체에 대한 지원 강화가 포함됐다. 또한 이제는 향상된 도면 내용 관리와 정렬된 마크를 통해 회사의 문서 및 도면 표준을 보다 쉽게 충족할 수 있다.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 2019’는 유연성과 상호 운용성을 중심으로 업데이트를 도입했다. 새로운 코어 벽체(Core Walls) 기능은 실제 시뮬레이션 및 건설 가능한 코어 벽체 모델링을 개선하고, 새롭게 향상된 내보내기 기능은 테클라 스트럭처스와 오토데스크(Autodesk) 레빗의 데이터 상호 운용성에 초점을 맞췄다. 이와함께 통일된 사용자 경험을 위해 테클라 스트럭처럴 디자이너와 테클라 스트럭처스의 인터페이스와 사용성이 미세하게 조정됐다.

테클라 2019 버전.
테클라 2019 버전.

‘테클라 테즈 2019’는 테클라 스트럭처스와의 통합이 훨씬 원활해, 두 테클라 제품을 모두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더욱 편리한 설계 관리가 가능하다. 사용자들은 보다 전문적인 BIM 설계 문서를 생성할 수 있으며, 테즈 칼큘레이션(Tedds calculations)을 사용해 전문적인 PDF를 생성할 수 있다.

‘테클라 EPM 2019’는 철골 제작 관리를 위해 강화된 공동 작업과 실시간 시각화를 통해 생산성을 증가시키는 고급 모델 기반 뷰어를 도입했다. 테클라 EPM의 이전 버전은 ‘팹스위트(FabSuite)’로 알려져 있다. 테클라 EPM 솔루션은 북미 시장을 비롯한 영어권 국가에 우선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이후에 다른 지역으로도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테클라 BIM과 관리정보시스템(MIS)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교량에서 고층 건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규모의 건설 프로젝트를 설계, 상세설계, 제작 및 건축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사용된다. 트림블은 지속적인 테클라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혁신에 대한 헌신을 통해 구조 엔지니어링 및 건설 산업의 변혁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지난 1978년 설립한 트림블은 위치 지정 및 모델링 연결성·데이터 분석 등 핵심 기술을 바탕을 고객의 생산성·품질·안전성 및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는데 주력, 전 세계의 작업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트림블은 첨단 BIM과 구조 엔지니어링을 위한 테클라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 산업의 빌딩 관련 계획·설계·건설·운영 방식에 혁신을 일으키며 산업 선진화는 물론 기업경쟁력 강화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